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테마주는
공도윤 기자
2016.12.05 08:14:00
2016110408192586620_1.jpg

[딜사이트 공도윤 기자]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지고 디바이스와 데이터, 서비스가 융합되는 기술 혁명으로 ICT융합을 기반으로 기존의 산업들과 융합된 새로운 사회경제체제가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3D 프린팅, 바이오테크놀로지, ESS(에너지저장시스템) 등’의 기술들이 최근 2차적인 기술의 발전과 융복합화를 거듭하며 4차 산업혁명의 개화를 주도할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이나예 연구원은 5일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사람과 장치(센서, 장비 등)가 시스템을 통해 인터넷 서비스, 인공지능, 정보망 등 가상 세계와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고,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홈, 스마트그리드와 같은 서비스가 생성되고 있다”며 “해당 서비스에서는 받아들인 정보를 스스로 재생산하고 판단하여 지시를 내리는 자율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본격화는 곧, 데이터를 생성, 관리하고 이를 응용해 새로운 서비스에 적용시킬 줄 아는 기업이 더 빠르게 성장하고 산업 전반에 걸친 큰 영향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미 주식시장은 관련 테마주들의 투자자의 기대를 반영해 주가 상승의 흐름을 연출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2010년 1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있는 기업 중 ‘4차 산업의 핵심 테마’인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전기차, 스마트그리드’ 관련 기업들의 주가와 KOSDAQ을 지수화해 비교해 본 결과, 핵심 테마주들의 상승률이 KOSDAQ의 상승률을 뚜렷하게 상회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이 연구원은 4차 혁명시대를 이끌 주요 기술과 테마를 분석하고 관련 종목들을 제시했다.

주요 테마군 중 ▲사물인터넷 관련주로는 오픈베이스, 삼진, 비츠로시스, 메타바이오메드, 코콤, 에스넷, 위즈코프 등을 ▲빅데이터 관련주로는 소프트센, 엑셈, 더존비즈온, 카카오 등을 꼽았다. ▲AI관련주로는 디에스티로봇, 셀바스AI, 로보스타, 유진로봇, 싸이맥스를 ▲3D프린트 관련주로는 지엠피, 메타바이오메드, 우리기술, 맥스로텍 등을 제시했다.

이 외에도 뉴미디어,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시스템, 핀테크, 공유경제, 드론, 바이오시밀러 등의 산업을 분석하고 관련 종목을 선정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