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GS칼텍스, ‘에너지로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 꿈꾼다
김진욱 기자
2015.10.29 14:56:00

[김진욱 기자] GS칼텍스(대표이사 허진수)가 ‘에너지로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을 슬로건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한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GS칼텍스의 사회공헌 활동은 △어린이 심리치유 프로그램 ‘마음톡톡’을 비롯해 △에너지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한 ‘전국사업’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갖는 책임을 실천하기 위한 ‘지역사업’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재단사업’ 등이다.


특히 임직원들이 기부 및 자원봉사를 통해 사회공헌활동 수행의 주체로서 직접 참여해 사회의 복지증진 및 발전을 위해 적극 동참하고 있다.


어린이들의 한 뼘 친구 GS칼텍스 ‘마음톡톡’



GS칼텍스는 우리 사회의 미래가 어린이들에게 달려 있다고 판단하고 소외계층 어린이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2013년 3월 대표 사회공헌 사업 ‘마음톡톡’을 출범했다.

관련기사 more

마음톡톡은 교육부와 각급 학교, 국제구호개발 민간단체인 굿네이버스 등과 손잡고 학교생활과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예술심리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 여수문화예술공원 예울마루 등에서 2박3일간의 집중치유 캠프를 실시하고 있다. 자아와 사회성 형성의 주요한 시기인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교실힐링에서는 아이들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년간 40개 네트워크 센터와 13차례의 캠프, 27개 학교에서 약 7400여명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마음톡톡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특히 마음톡톡은 질 높은 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미술, 연극, 음악, 무용동작 등 각 매체별 국내 최고의 교수진을 초빙해 매체통합을 시도하고, 치료사의 역량 향상을 위한 양성과정을 운영해 왔다.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선발된 예술치료사들은 꾸준한 감독과 교육을 받아 치료수준을 높였다. 실제 지난 3년간의 노력으로 안정적인 치료 효과를 입증하며 아동심리 치유를 위한 장기적인 기업 사회공헌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마음톡톡의 필요성에 공감한 GS칼텍스 임직원들은 매월 정기기부를 통해 마음톡톡 사업에 동참하고 있다. 50퍼센트가 넘는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마음톡톡 기부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GS칼텍스는 임직원들이 기부한 만큼 회사가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제도를 운영해 마음톡톡 사업에 후원하고 있다.


남해안 문화예술의 랜드마크 ‘예울마루’



GS칼텍스는 GS칼텍스재단을 통해 여수문화예술공원 GS칼텍스 예울마루 조성 및 운영사업을 펼치고 있다. 예울마루는 GS칼텍스재단이 여수시와 함께 여수시 망마산과 장도 일원의 21만2000여 평의 부지 위에 총 1100억원을 들여 조성하고 있는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


2012년 5월 개관한 GS칼텍스 예울마루는 1021석의 대극장, 302석의 소극장, 기획 전시장, 해안산책로 등을 갖추고 있다. 각종 공연과 전시를 통해 지역민들에게 수준 높은 문화예술 관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자체 기획하는 공연과 전시에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다문화가족 등 문화 소외계층을 초대하는 객석나눔 활동도 적극 펼치고 있다.


개관 이후 지난 9월까지 총 494회의 문화·예술 공연, 전시를 통해 총 38만3000여명의 지역민이 예울마루를 찾았다. 이 중에는 문화소외이웃 나눔 차원에서 초청한 인원 1만100여 명이 포함돼 있다. 예울마루는 명실공히 남해안 문화예술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58만 식의 기적
GS칼텍스는 지난 2008년 5월부터 여수시노인복지관과 함께 매주 5일 간 하루 350여 명의 여수지역 결식우려 노인들에게 무료 점심식사를 제공하는 ’ GS칼텍스 사랑나눔터’를 운영하고 있다. 사랑나눔터에는 GS칼텍스 사원부인회, 퇴직사우회, 임직원 봉사대는 물론 지역의 여성 봉사단체 16곳이 교대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등 매일 약 18명의 봉사자들이 함께하고 있다. 누적 봉사자수는 총 2만9000여 명에 달할 정도로 명실공히 지역사회 자원봉사의 터미널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지역 인재양성의 첨병


◆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
GS칼텍스는 소외아동의 꿈과 비전 강화를 주제로 2010년부터 여수 관내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직업체험·꿈키우기·환경교육 등을 함께 하는 ‘지역아동센터 희망에너지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누적 자원봉사자 수 1700여 명에 달하는 이 프로그램은 매년 주제에 부합하는 프로그램들을 선정해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잡아라 나의 꿈’이란 주제로 5~11월 500여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마을 속 직업현장을 찾아 미래의 직업을 직접 체험한다. 지원 프로그램은 GS칼텍스 여수공장 견학, 여름방학 원어민영어교실, 통합예술심리치료 등 다채롭다.


◆ 도서학교 원어민 영어교실
섬 지역 학생들의 교육 불평등 문제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2007년 3월부터 여수시 남면과 화정면의 섬 지역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도서학교 원어민 영어교실’은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섬에 거주하고 있는 영어 원어민 강사가 여러 섬에 있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총 10곳의 학생 150여 명을 위해 학교별로 매주 한 차례씩 순회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장학금 및 급식비 지원
1996년부터 여수의 중·고·대학생들에게 ‘GS칼텍스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지원 규모는 총 7800여 명, 58억원에 달한다. GS칼텍스는 노동조합 차원에서 조합원들이 낸 사회봉사기금을 재원으로 2006년부터 저소득층 밀집 지역에 위치한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저녁급식비를 지원하고 저소득가정 학생의 교복을 지원하는 등 지역 학교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회사는 노동조합이 낸 금액에 동일한 금액을 추가 지원하고 있으며 노사 합동 누적 지원금은 총 6억3000여 만원에 이른다.



GS칼텍스 사회봉사단



임직원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이웃에게 사랑과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주력 사업장이 위치한 여수를 중심으로 ‘GS칼텍스 사회봉사단’을 발족해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여수공장을 중심으로 32개 봉사대가 조직돼 △전기·보일러 수리 △영정사진 촬영 등 재능기부 활동 △독거노인 반찬 배달 △노인급식소 배식과 청소 △장애인 체험활동 지원 등 매월 20여 회의 다양한 봉사 활동을 정기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또 2005년부터 매년 5월 회사의 창립기념일을 전후해 장애아동들을 위한 나들이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추석 즈음에는 한가위 온정 나누기 행사를 통해 소외이웃에게 한가위 성품을 지원해 왔으며 연말에는 맞춤형 봉사활동인 ‘연말 소원성취 릴레이’ 봉사활동을 전국 각지에서 진행하고 있다.


올해 창립기념일에도 여수에서 임직원 및 가족 봉사단 110여명이 공장 인근 신덕마을을 찾아 환경정화를 비롯해 집 수리, 장수사진 촬영, 이미용 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서울에서는 지난 5월 멘토링 봉사대와 임직원 자녀봉사대가 새롭게 결성돼 활동 중이다. 멘토링 봉사대는 아동 및 청소년 보호시설인 ‘서울특별시 꿈나무마을’에 찾아가 중학교 청소년 10명과 매달 일대일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임직원 자녀봉사대는 서울대 햇빛봉사단과의 연계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가구 만들기, 집 고치기, 연탄 배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 중이다.


또 중학교 자유학기제 도입에 맞춰 2015년 11월부터 전경련 경제계 진로탐색 네트워크에 동참해 매달 회사 방문 프로그램을 진행하해 청소년들의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워나가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이렇듯 GS칼텍스는 실질적인 사회변화에 기여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사업 실행에 중점을 두고 있다. GS칼텍스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마음톡톡을 비롯해 사랑나눔터, 도서지역 원어민 영어교실, 예울마루 운영 등 여수 지역사회의 니즈를 반영한 사회공헌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