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테마칼럼]고수익의 바이오가스
윤유석 기자
2014.09.29 14:29:00

[윤유석 기자]
팍스넷 스몰캡의 유망테마에 선정된 바이오가스에 대해 알아본다.

필자가 과거 제주도에서 겪었던 일이다. 바닷가의 어느 건물 앞에 차를 세우고 담배를 피우러 차 밖으로 나왔다가 강력한 구린내에 혼비백산하여 다시 차로 피신했던 경험이 있다. 아마도 그곳은 가축 분뇨를 처리하는 곳이었을 것이다. 그 냄새가 어찌나 강력한지 만약 라이터를 켰다면 반경 1km는 화염에 휩싸였을 정도의 냄새였다. 가축 똥으로 가스를 만든다고 하면 비웃었을 나는 그날 이후로 핵폭탄도 만들 수 있을 거라 믿게 됐다.


바이오가스란? 바이오가스는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축산분뇨 등 고분자 유기물이 썩으면서 미생물이 발효하는 과정 중에 나오는 메탄가스를 말한다. 흔히 말하는 천연가스(LNG)의 주성분이다. 예전에는 악취를 제거하기 위해 단순히 메탄가스를 소각했지만, 최근에는 가정의 조리, 난방, 조명용 연료로 사용한다. 석유, 석탄 등 매장량에 한계가 있는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고, 생산 비용이 많이 들지 않아서 경제적인 장점이 있다.


2007년 탄소 중립을 선언했던 구글이 돼지 똥에 투자한다는 발표로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9,000마리 돼지 똥으로 35가구가 1년 동안 쓸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 노스캐롤라이나에 있는 발전소에 120만 달러가 투자되었는데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1년에 이산화탄소 5000톤의 지구 온난화를 줄이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한다. 이는 900대의 자동차가 뿜어내는 이산화탄소량이다.

왜 바이오가스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
첫째, RPS도입으로 신재생에너지 업체들의 수익성이 급격히 좋아지고 있다.
RPS 란?(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제)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사에 일정량 이상의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공급하게끔 하는 의무제도로서 만약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신재생에너지 업체로부터 이를 구매해야 한다. 신재생에너지 업체엔 일종의 짭짤한 보너스가 생기게 된 셈이다. 그리고 매년 의무 할당량이 올라가기 때문에 시장은 지속해서 커지고 있다. 최근에 의무할당량이 너무 과중하다는 지적이 일자 발전사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할당량을 완화한다는 움직임이 있지만, 성장성은 유지될 전망이다.


둘째, 기존 발전사가 신재생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기 어려워졌다는 것이 호재다.
기존 발전사들이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선 시설투자를 해야 하는데 정부가 재무구조를 개선하라는 특명이 떨어져서 투자 할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발전사가 대부분 공기업이다. 따라서 당분간 할당량을 채우기 위해선 신재생에너지 발전업체에게 이를 구매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관련기사 more

셋째, 2015년 1월 한국거래소에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시작하게 되는데 이때문에 추가이익도 기대해 볼 수 있다.


그중에서 왜 바이오가스인가?
먼저 바이오가스는 그 원료를 돈을 받고 매입하는 희한한 구조다. 다른 신재생에너지인 연료전지와 우드팰릿은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화석연료 매입비용이 발생하고, 풍력과 태양광은 자연을 이용하기 때문에 원재료비가 없지만 바이오가스는 오히려 쓰레기처리 비용을 받고 발전을 한다. 가령 서희건설의 부산 음식물쓰레기 처리 발전소는 현재 톤당 약 8만원의 처리비용을 받고 있으며, 해양투기금지법 발효로 처리비용이 상승해 12만원으로 인상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해양투기 금지법안이 2012년부터 발효되어 2016년에는 전면 금지된다. 공사 기간을 감안했을 때 2014년부터 처리 시설 발주가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자체별로 음식물 쓰레기 처리 시설 관련 투자로 인해 그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중에서 바이오가스의 정산 단가가 가장 저렴하다. 신재생에너지의 정산단가는 연료전지 > 태양광 > 풍력 > 바이오가스 순이다. 국내에는 약 250여개의 매립장이 각 지자체별로 설치, 운영중인데 이중에서 바이오가스화 시설은 57개(2012년 기준)에 불과해 성장여력이 큰 매력이 있다.


대신증권은 바이오가스의 Top Pick 업체로 지엔씨에너지와 에코에너지를 추천했다.

▲지엔씨에너지 119850
바이오가스 부문 고마진(OPM 40%수준) & 고성장
해외 바이오가스 발전플랜트 진출 전망
비상발전기 부문: IDC 산업 고성장 수혜


▲에코에너지 038870
수도권매립지 매립가스 발전소 운영
수도권 고형연료 발전소 설립 추진 중
러시아 바이오가스 플랜트 EPC 사업 추진 중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