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C제일銀, 5000억원 커버드본드 발행
김경렬 기자
2019.06.27 10:15:08
신용등급 AAA… 5년 만기 연 1.66% 채권
SC제일은행은 5000억원 규모 원화 커버드본드를 발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는 금융회사가 보유한 주택담보대출 등 우량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담보부채권의 일종이다. 커버드본드 채권 보유자는 발행자에 대해 상환청구권과 기초자산집합(Cover Pool)에 대한 우선변제권을 동시에 갖는다. 발행자가 파산할 경우 채권자가 담보자산에 대한 우선변제권을 행사할 수 있고, 상환 재원이 모자라면 다른 자산으로 채권을 확보할 수 있다.

제일은행이 발행한 커버드본드 규모는 원화 표시 5000억원이다. 만기는 5년이고 한국주택금융공사가 기초자산집합 감시인으로 참여한다. 채권 신용등급은 국내 신용평가사들이 AAA(최고등급)를 매겼다. 발행금리는 5년 만기 국고채 금리에 0.15%를 가산한 연 1.66%다.

채권 인수는 연기금, 시중은행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했다.

제일은행은 해외 RMBS(주택담보부증권) 발행 경험과 적격대출 관리 등 다양한 자산 유동화 노하우를 바탕으로 약 2개월 준비 과정을 거쳐 커버드본드 발행을 완료했다. 이번에 조달한 자금은 장기·고정금리 대출 자금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커버드본드 추가 발행 계획도 갖고있다.

장호준 SC제일은행 리테일금융총괄본부장(부행장)은 “최근 안전 자산인 커버드본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고 금융당국에서도 커버드본드 시장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라며 “주요 기관투자자 대상 설명회에서 확인된 장기 커버드본드에 대한 높은 투자 수요에 부응하도록 안정적인 투자 자산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