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공생 가치 실천 ‘기업시민헌장’ 선포
최정우 회장 ”이윤 창출뿐 아니라 더 나은 세상 구현이 기업의 길”
포스코가 25일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기업시민헌장' 선포식을 하고 있다.(사진=포스코)


포스코가 기업시민 경영이념 선포 1주년을 맞아 기업시민헌장을 선포했다.


포스코는 25일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최정우 회장과 포스코그룹 임직원, 노동조합 위원장, 노경협의회 대표, 협력사 및 공급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포스코를 구현하기 위한 전문(前文)과 실천원칙을 담은 기업시민헌장을 선포했다.


기업시민헌장은 포스코그룹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사전 설명회, 토론회, 설문조사와 함께 이사회, 기업시민위원회, 외부전문가의 자문 및 토론 과정을 거쳐 제정되었다.


포스코는 기업시민헌장 전문에서 고객, 구성원,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모든 영역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해 궁극적으로 더 큰 기업가치를 창출하며 지속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기업시민헌장 실천원칙은 그룹 임직원들이 모든 경영활동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강건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사회문제 해결과 더 나은 사회 구현에 앞장서며 ▲신뢰와 창의의 조직문화로 임직원들이 행복하고 보람 있는 회사를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준거들로 구성됐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임직원 대표들과 기업시민헌장을 선포하고 있다.(사진=포스코)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 경제적 이윤 창출뿐만 아니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는 것이 기업의 올바른 길”이라며 “기업시민헌장이 구성원들의 모든 의사결정과 일하는 방식에 준거가 되어 Business, Society, People 등 기업활동 전반에서 공생의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가치를 높여 나가자”고 말했다.


포스코는 기업시민 경영이념 선포 이후 기업시민실 신설 및 기업시민위원회 설치, 기업시민 소통창구인 러브레터 운영,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활동 개편, 창업 활성화를 위한 벤처펀드 조성,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차원의 방안 모색 등 다양한 기업시민활동을 적극 추진해오고 있다.


포스코 기업시민헌장 전문]


기업의 경영활동은 사회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사회와 조화를 통해 성장하고 영속할 수 있다.


우리는 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성장한 기업이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경제적 이윤 창출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인류의 번영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라고 믿는다.


포스코는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경영이념 하에 고객, 구성원,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여 궁극적으로 더 큰 기업가치를 창출하며 지속 성장하고자 한다.


이에 기업시민 포스코는 모든 경영활동에 있어 다음 원칙을 준수한다.


하나,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강건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모든 사업에서 공정·투명·윤리의 가치를 실천한다

▲배려와 존중의 자세로 협력사, 공급사와 협업하고 동반성장한다.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성공을 지원한다.


둘, 사회문제 해결과 더 나은 사회를 구현에 앞장선다.


▲사회가 직면한 문제에 공감하고 기업차원의 역할을 다한다.

▲지역사회 발전과 환경보호를 위한 공익적 활동을 전개한다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모든 구성원이 나눔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셋, 신뢰와 창의의 조직문화로 임직원들이 행복하고 보람 있는 회사를 만든다.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구성원의 건강과 안녕을 도모한다.

▲공정한 인사와 안정적 노사관계로 신뢰와 화합의 조직문화를 선도한다.

▲다양성을 포용하고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행복한 일터를 구현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