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라움자산운용, MP한강 CB 30억 투자
권일운 기자
2019.08.12 14:33:54
석 달전 발행한 BW보다 2배 높은 이자율 적용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라움자산운용이 화장품 유통회사 MP한강의 전환사채(CB)에 투자했다. CB 금리는 쿠폰(표면) 2%, 만기 7%로 비교적 높게 설정됐다.


라움자산운용은 지난 9일 MP한강의 2회차 CB 30억원을 매입했다. CB의 만기는 3년이며 주식 전환은 1년 뒤인 내년 8월 9일부터 가능하다. 전환가액은 789원으로 전량 전환권을 행사했을 때 MP한강 지분 6.3%를 확보할 수 있다.


전환가액 조정(리픽싱)은 초기 전환가액의 70%인 552원까지 가능하다. 리픽싱을 하한선까지 단행했을 때 CB 투자자가 교부받을 수 있는 주식은 380만주에서 540만주까지 늘어나게 된다. 


조기상환청구(풋 옵션)는 발행 1년 뒤부터 가능하며, 콜 옵션(매도상환청구권)도 존재한다. 콜 옵션은 회사 측 또는 회사 측이 지정하는 제 3자가 권면총액의 40%인 12억원 어치의 CB를 사들일 수 있도록 돼 있다. 해당 옵션은 CB 전환권 행사로 인해 최대주주 측 지배력이 약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로 활용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more
MP그룹 "MP한강 매각 작업 순항" 자안그룹, MP한강 인수 유력 재영솔루텍, 청약까지 마친 BW 발행 철회

2회차 CB의 이자율은 지난 6월 발행한 2회차 비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BW)에 비해 높게 설정됐다. 2회차 BW의 경우 표면이자율이 1%, 만기이자율이 3%로 책정됐다. 이번에 발행한 2회차 CB는 표면이자율 2%, 만기이자율 7%로 석 달 전에 발행한 BW에 비해 2배 이상 높다.


이는 MP한강이 인수·합병(M&A)을 통해 신규 사업에 진출하려던 계획이 수포로 돌아간 데 따른 영향을 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MP한강은 지난해~올 초 사이에 재무적투자자(FI)를 유치해 필러 업체를 인수하려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 기간 동안 실적과 주가 또한 뒷걸음질치며 자금조달 여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