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공개매각 나선 이엘케이, 자금수혈 '시급'
정강훈 기자
2019.08.30 08:32:30
완전자본잠식 전환…이익결손금 1700억대

[딜사이트 정강훈 기자] 회생회사인 이엘케이가 공개 매각을 추진한다. 지속된 적자로 완전자본잠식에 빠져있어 인수자 측에서 상당한 금액을 투입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투자(IB)업계에 따르면 이엘케이는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경영권 매각을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매각 방식은 유상증자 및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한 외부자본 유치다.


이엘케이는 지난해 회계감사 결과 ▲계속기업 가정의 불확실성 ▲부채 및 우발상황의 완전성 ▲유형자산의 손상검토 등의 사유로 의견거절을 받았다. 지난 4월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으며, 기업심사위원회에서 약 1년의 개선기간을 부여 받았다.


재무상황은 좋지 않다. 재무상태가 계속 악화되면서 자본총계가 마이너스, 즉 완전자본잠식에 빠졌다. 2015년부터 영업적자가 지속되면서 이익결손금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2015년부터 누적된 당기순손실은 연결기준 1620억원, 현재 이익결손금은 1749억원이다.

관련기사 more
진두아이에스 매각 개시, 9월 7일까지 인수의향서 접수 회생기업 데코앤이 공개 매각 개시

현재 회사 자본금은 362억원, 자본총계는 -5억원이다. 자본잠식률을 50% 이하로 낮추기 위해서는 현 자본금 이상의 금액을 조달해야 한다. 앞으로 이익결손금이 더 발생하면 그만큼 규모는 더 늘어나게 된다.


조달된 자금은 부채 상환과 신사업 발굴 등에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엘케이는 회생절차개시 신청에 따라 채무 연장 및 변제가 정지되면서 채무 422억원에 대한 원리금이 연체된 상태다. 보유 중인 현금성자산 및 유동자산이 많지 않아 채무 연장 및 대환 등이 필요하다.


터치패널 사업에서 지속된 적자를 개선하려면 신사업 발굴이 불가피하다.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바이오 등의 신규 사업을 추진했지만 아직 가시적인 성과는 내지 못하고 있다.


이엘케이는 연초에 경영권 매각이 추진됐었다. 포항공대 교수이자 ㈜로제타엑소좀의 최대주주인 고용송 박사가 신동혁 이엘케이 대표로부터 지분 5.58%를 40억원에 인수키로 했었다.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면 최대주주 변경이 어렵기 때문에 신 대표가 사전에 경영권 매각을 추진한 것이다.


하지만 지난 7월 양수도계약이 해지되면서 기존 양도주식도 반환됐고 신 대표가 다시 최대주주가 됐다. 그 사이 이엘케이가 관리종목으로 지정됐기 때문에, 최대주주 변경으로 상장폐지 사유가 추가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