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은행연합회, 미얀마 은행협회와 ‘금융지식 공유 프로그램’ 협약
김현동 기자
2019.09.04 15:06:33
신한은행장, 우리은행장, 하나은행장, 미얀마 측 은행 CEO 10여명 참석
이 기사는 2019년 09월 04일 15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현동 기자] 은행연합회 김태영 회장은 ‘태국·미얀마 경제사절단’의 일원으로 미얀마 양곤을 방문하여 4일 미얀마 은행협회(회장 킨마웅아예)와 ‘금융지식 공유 프로그램(Financial Knowledge Sharing Program)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양 협회가 지난 2015년 9월에 체결한 업무협약(MOU)에 따라 추진되는 세부 협력사업의 일환이다. 은행연합회가 미얀마 은행권 임직원을 한국으로 초청하고, 국내 은행권 임직원을 비롯한 금융전문가를 미얀마에 파견하는 등 다양한 초청 연수 및 방문 교육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은행연합회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미얀마 은행산업의 발전을 지원하는 등 양국간 민간교류의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미얀마는 은행 이용률이 23%로 향후 경제성장과 금융시스템 정비가 이뤄질 경우, 전체 금융산업 규모도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은행 중에서는 신한은행이 지점 형태로 진출해 있고 우리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은 사무소와 소액금융기관(MFI·Microfinance Institution) 형태로 나가 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부산은행은 사무소만 운영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MFI만 운영하고 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국내 은행들에게 미얀마는 신남방 지역 중 핵심 진출지”라며, “이번 프로그램이 양국 은행산업간 교류 확대, 나아가 국내은행의 미얀마 진출 확대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차기 은행연합회장 최종 후보 내주 결정 농협銀, 'GDP 20%가 농업' 미얀마 은행업 진출 시동

이날 협약식에 미얀마 측에서는 미얀마은행협회장 뿐 아니라 10여명의 미얀마 은행 CEO 등이 참석했다. 한국 측에서는 미얀마를 방문 중인 진옥동 신한은행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 지성규 하나은행장, 강승중 수출입은행 수석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왼쪽에서 다섯 번째부터)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킨마웅아예 미얀마은행협회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지성규 하나은행장, 강승중 수출입은행 수석부행장 등이 양국 은행협회간 ‘금융지식 공유 프로그램(Financial Knowledge Sharing Program) 운영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