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정부 규제정책, 건설사 신용등급 영향 제한적"
박지윤 기자
2019.09.24 07:30:08
한기평 세미나…2013년 해외 손실 후, 보수적 수주전략·PF보증 범위 축소
이 기사는 2019년 09월 24일 07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규제 중심 정책은 건설사들의 실적에 부정적이지만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23일 ‘제3차 한국기업평가 웹 세미나’에서 '정책규제에 따른 건설사 대응능력 점검' 발표를 맡은 김현 한국기업평가 기업본부 평가1실 선임 연구원은 “문재인 정부의 규제 중심 정책은 건설사들의 영업실적에 부정적이지만 단기적으로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김현 연구원은 “주택 경기 침체와 정부 규제에 따라 주택사업 매출이 줄면서 건설사의 재무부담은 증가할 전망”이라면서도 “반면 건설사들은 보수적인 수주정책으로 대규모 손실 가능성을 줄이고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규모와 시공사의 리스크 부담을 축소하는 전략을 펼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건설사들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강력한 외부 충격 요인이 아닌 이상 주택사업 실적 저하를 감내할 수 있는 재무적 완충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기평은 문재인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를 통해 신규 주택의 가격 규제를 본격화하면서 건설사들의 실적 하락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주택경기 하강 국면인 2007년 이후 전체 매출은 건축 외 매출 증가로 외형이 꾸준히 성장했다”며 “단기적으로는 주택부문 매출 감소로 수익성이 하락했고 중기적으로는 해외플랜트에서 대규모 손실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건설사 국내 주택부문 중단기전망 양호"

이어 “올해 영업실적은 주택 매출 집중도가 높아지면서 전체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며 “단기적으로는 외형 축소에 따라 수익성이 하락하고 중기적으로는 보수적 수주전략 여부에 따라 수익성이 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기평은 건설사의 실적 차별화 요인으로 해외수주를 꼽았다. 김 연구원은 “건설사들은 2007년부터 해외수주를 통해 외형을 키우다가 2013~2014년 해외 플랜트부문의 대규모 손실을 겪었다”며 “이후 건설사들은 대규모 손실 경험에 따라 고정비를 낮추고 보수적 수주전략을 펼치면서 해외 수주액을 줄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로 인해 2007년 대비 이익변동성은 낮아졌다”고 부연했다.



한기평은 건설사들이 PF보증 규모와 범위를 줄이면서 우발채무 리스크를 줄였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책임준공 등 변형된 신용보강이 늘어나고 금융권으로 리스크를 이전시키면서 시공사의 PF보증 규모는 줄어들었다”며 “책임준공은 기존 PF보증과 비교하면 건설사의 리스크를 상당히 줄인 것으로 책임준공의 최대 손실 규모는 시공비로 범위를 한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건설사들은 책임준공을 택하면서 우발채무 발생 시 자금부담을 완화하는 방식으로 리스크를 줄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발채무 리스크가 줄면서 건설사의 재무구조 역시 상당히 개선됐다”며 “주택사업 호황기에 순차입금을 줄이고 부채비율을 낮추면서 재무구조 개선에 힘쓴 결과 2010년대 초반 주택 및 해외플랜트 부문의 대규모 손실을 일단락시켰다”고 평가했다. 


이어 “현금흐름을 개선하고 재무안정성을 높여 미분양 및 정부 규제 등에 대처할 수있는 재무적 완충력을 확보했다”며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를 예고하자 건설사들은 임대 후 분양을 고려할 정도로 재무안정성을 갖춘 상태”라고 강조했다.


다만 한기평은 미분양에 따른 재무안정성 저하 여부를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김 연구원은 “2007년 분양가 상한제 시행 이전 밀어내기 분양을 하면서 미분양 물량이 증가했다”며 “이후 매출액 대비 미수금 비중이 늘면서 운전자본부담이 커졌고 우발채무도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2017년 이후 분양물량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을 중심으로 미분양물량이 증가하고 있다”며 “중소형 건설사 중심으로 운전자본부담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