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터키 경제 안정세…외국인 투자 위험 낮아”
박지윤 기자
2019.09.26 16:48:12
터키투자청 “경상수지 흑자전환, 공공부채 GDP 대비 30%”
이 기사는 2019년 09월 26일 16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터키 경제는 지난해 달러화 대비 리라화 급락으로 인한 위축 구간을 벗어나 올해부터 안정세에 접어들었다.”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빌랄 일한 터키 투자청 박사는 26일 해외건설협회가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개최한 ‘터키 인프라 투자 설명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한국 기업의 투자를 당부했다.


26일 대한상공회의소 지하2층 중회의실에서 터키 인프라 투자 설명회가 열렸다. <사진=팍스넷뉴스>

터키 경제현황과 전망에 대한 발표를 맡은 빌랄 박사는 “지난해 미국이 터키에 철강, 알루미늄 관세를 두 배 가까이 올리면서 터키 경제에 큰 타격을 입혔다”며 “이로 인해 달러화 대비 리라화 환율은 7.2리라까지 떨어지면서 약 30% 평가 절하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리라화 가치 하락으로 인플레이션과 경상수지 불균형이 발생했다”면서도 “하지만 터키 실물경제의 거시경제지표(펀더멘탈)는 역동성을 잃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 1~2분기 리밸런싱에 성공해 경상수지가 흑자 전환하는 등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덧붙였다.


빌랄 박사는 “터키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전망한 몇 안되는 경제 상향국가에 포함됐다”며 “산업생산지수뿐 아니라 실물경제에 대한 신뢰도 지수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터키는 거시경제 관련정책을 체계적으로 펼치면서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공부채를 30%로 줄였고 가계대출도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그는 “비금융기업들의 부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선진국이나 신흥시장보다는 낮은 편”이라며 “터키는 자원이 부족한 나라이기 때문에 외국으로부터 받은 신용대출이 경제성장의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빌랄 박사는 “터키 은행의 자기자본비율과 부실채권(NPL)을 살펴보면 부채비율이 위험수준은 아니다”라며 “바젤3 기준 우량한 은행의 자기자본비율 지표는 8% 이상인데 터키 은행의 자기자본비율은 18%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와 건설부문의 악성부채 때문에 NPL이 높긴 하지만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금융 위기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빌랄 박사는 “터키는 1980년대 초부터 경제 자율화를 시작했다”며 “1980년대는 무역, 1990년대는 금융 시장을 자율화하고 2000년대는 외국인 직접투자법을 입안하면서 경제성장을 이룩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터키의 외국인직접투자(FDI)는 2002년 150억달러 미만이었지만 다양한 개혁을 통해 2018년 2100억달러로 13배 이상 늘어났다”며 “외국인 직접투자가들에게 국내 투자가들과 동등한 사업기회를 준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터키의 외국인 투자자 수도 7만개를 넘어섰다”며 “중동, 아시아, 유럽연합(EU) 등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투자자들이 금융뿐 아니라 제조,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터키 경제는 세계 무역 성장과 발 맞춰가고 있다”며 “무역 상대국도 미국, 아시아 등 다양한 국가로 확대했고 10만달러 이상 수출 품목도 30개 이상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역 상황이 약간 나빠져도 수출 국가가 다양하기 때문에 타격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빌랄 박사는 “터키 인구 연령은 평균 32세 미만으로 40세 미만인 EU보다 젊은 편”이라며 “노동자 연령도 EU보다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그만큼 재정 부담이 적어 재정건전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수준도 2000년대 초와 비교해 굉장히 높아지고 있다”며 “대학졸업자, 기술고등학교 졸업자의 숫자가 늘고 노동인구의 학력도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임금도 다른 나라와 비교해 경쟁력이 있다”며 “매니저, 엔지니어의 보수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외국인 투자자 입장에서 매력적이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