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테라젠이텍스, 위암-장내 미생물 상관관계 연구 발표
남두현 기자
2019.09.27 14:57:43
국립암센터와 공동연구…관련 유전체 검사 서비스 론칭도 준비

[팍스넷뉴스 남두현 기자] 테라젠이텍스는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김정선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위장관의 미생물 균총 분포와 위암 발병과의 상관 관계’ 연구 결과를 국제 학술지 ‘네이처’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게재했다고 27일 밝혔다.

장내 미생물 균형이 한국인의 위암 발병 및 예방에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다. 테라젠이텍스는 이 같은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마이크로바이옴사업부에서 개인 장내 미생물 유전체 검사 서비스 론칭을 준비하고 있다.

위암 환자와 정상인의 장내 미생물 다양성 비교 결과(자료제공=테라젠이텍스)

이번 연구는 지난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약 7년간, 건강한 성인 556명과 위암 환자 268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메타지놈(특정 환경에 존재하는 모든 미생물 군집) 분석을 활용해 미생물 분포와 질환과의 관계에 대한 정밀 역학조사다.


연구결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를 비롯해 프레보텔라 코프리(Prevotella copri),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니스(Propionibacterium acnes)균은 각각 위암 발병률을 1.86배, 2.54배, 4.77배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익균으로 잘 알려진 락토코쿠스 락티스(Lactococcus lactis) 균은 위암 발병률을 5분의 1 정도로 낮추는 등 예방 효과가 있다고 테라젠이텍스는 전했다.


테라젠이텍스는 “이번 연구 결과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장기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신뢰도가 매우 높다"면서 "미생물 균총 분포 측정을 통한 위암의 발병 가능성 예측 및 진단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테라젠이텍스, 지난해 매출 1387억원 '사상 최대'
뉴스알람
딜사이트안내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