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나신평 "우리금융, 비은행 사업 라인 강화 예상"
김경렬 기자
2019.09.29 09:00:15
롯데카드 인수 유리한 고지 확보…2020년 아주캐피탈, 저축은행 인수 가능성

[딜사이트 김경렬 기자] 올해 재출범한 우리금융지주가 비은행 사업을 강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27일 나이스신용평가(나신편)의 ‘은행금융지주 실적 점검 및 이슈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금융지주 재출범에 따라 시장지위 유지를 위한 은행권의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나신평은 우리금융이 비은행 사업 강화를 위해 보험과 증권, 신용카드, 캐피탈, 저축은행 등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롯데카드 인수와 관련해선 유리한 고지를 확보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외 아주캐피탈 및 저축은행 역시 2020년 인수가능성이 높고, 내부등급법 도입 시 보험·증권·신용카드·캐피탈 등의 인수에도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금융의 지난 6월 말 기준 BIS자기자본비율은 11.1%다. 나신평은 우리금융이 2020년 상반기에 내부등급법을 승인받을 경우, 위험가중자산이 80bp 감소하고 보통주자본비율이 1조8000억원(단순 계산)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자본증가 효과 발생 시 우리금융이 부족한 사업라인을 본격적으로 보완해 나갈 것이란 관측이다.


우리금융의 최대출자여력은 이중레버리지 130%유지를 가정할 때 6조8907억원으로 시중은행 중 가장 높다. 최대차입 여력 역시 8조8105억원으로 가장 높고, 부채비율은 2.7%로 가장 낮다.


김예경 나신평 금융평가본부 책임연구원은 "대규모 자금소요에 따른 우리금융지주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라며 "증권사나 보험사는 우리금융지주의 인수 자금부담이 큰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외부자금 조달 등 대규모 투자로 부채비율이나 이중레버리지비율 역시 높아져 재무안정성은 저하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우리금융, '대형 증권·보험사 인수' 내년으로 아주캐피탈, '우리銀 믿고' 몸집 불리기? 우리금융, 롯데카드 경영권 행사 언제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글로벌 IR 행보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