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HLB "리보세라닙 3상 성공적…생존기간 월등"
최원석 기자
2019.09.29 19:46:08
29일 전체 데이터 공개…위암 3·4차 치료제로 FDA 신약허가 기대

[딜사이트 최원석 기자] 에이치엘비가 '리보세라닙' 임상 3상 전체 데이터를 공개하고 "항암효과가 경쟁약보다 우수했으며, 부작용 결과도 전체적으로 낮게 나타났다"며 "임상3상은 성공적"이라고 평가했다. 회사는 위암 3·4차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신약 허가 신청할 방침이다.

에이치엘비의 자회사 엘리바는 '리보세라닙' 글로벌 임상시험 3상 결과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고 있는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29일 공식 발표했다고 밝혔다.


임상시험은 2017년 2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12개 국가(미국, 한국, 일본, 대만,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폴란드, 루마니아, 우크라이나, 러시아), 88개 병원에서 위암 2차 이상 표준치료에 실패한 환자 4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리보세라닙의 무진행생존기간(PFS)는 2.83개월로, 위암 3차 치료제로 허가받은 '론서프' 2개월, '옵디보' 1.6개월보다 높았다. 대조군의 PFS 결과는 리보세라닙 연구 1.77개월, 론서프 연구 1.8개월, 옵디보 연구 1.5개월로 유사한 결과값을 보였다. 


주목할 부분인 시험군과 대조군의 무진행생존기간 차이에서는 리보세라닙 1.06개월, 론서프 0.2개월, 옵디보 0.16개월로, 상태가 위독한 말기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임을 고려할 때 리보세라닙은 월등한 약효를 입증한 것이다. 

위암 2차 치료제로 허가(2014년) 받은 '사이람자' 단독요법의 PFS는 2.1개월, 시험군과 대조군의 무진행생존기간 차이는 0.8개월로 발표한 바 있는데, 리보세라닙은 암이 더 진행된 3차 이상 치료제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에서 더 큰 무진행생존기간 차이를 보여준 것이다. 

관련기사 more
HLB-엘리바 합병 완료 '임박' HLB '리보세라닙', 유럽학회서 베스트발표 선정 진양곤 HLB 회장 "리보세라닙 미국 허가 자신" HLB 자회사, 네오파마와 조인트벤처 설립

객관적반응률(ORR)은 리보세라닙 (6.9% vs 0%), 론서프 (4% vs 2%), 옵디보 (11.2% vs 0%) 였다. 질병통제율(DCR)은 리보세라닙이 (42.4% vs 13.1%), 론서프 (44% vs 14%), 옵디보 (40% vs 25%) 였다. 리보세라닙의 객관적반응률과 질병통제율 모두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 유의성이 있었으며, 객관적반응률은 사이람자와 론서프보다 높았으며, 질병통제율은 론서프, 옵디보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리보세라닙의 전체생존기간 결과는 5.78개월로 론서프(5.7개월), 옵디보(5.26개월)보다 높은 결과가 나왔다. 위암 3차 치료제는 표준요법이 없기 때문에 론서프, 옵디보 임상시험은 모두 리보세라닙과 마찬가지로 최적지지요법(Best Supportive Care, BSC)을 대조군으로 사용, 두 임상시험의 대조군 전체생존기간은 론서프 연구에서 3.6개월, 옵디보 연구에서 4.1개월로 발표됐다.


리보세라닙 연구에서 대조군 전체생존기간은 5.13개월로 론서프, 옵디보의 연구결과에 비해 매우 높은 수치이며, 2018년 발표된 한국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실제 병원에서의 위암 3차 치료 전체생존기간 결과인 4.4개월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위암 2차 치료제로 임상시험을 수행한 사이람자의 연구에서의 대조군 전체생존기간 3.8개월보다도 높았다. 4차 실험군에서 리보세라닙의 OS(전체 생존율)는 6.43 vs. 4.73(p=0.0195), PFS(무진행 생존율)는 3.52 vs. 1.71(p=<.0001)로 나와 4차 말기 위암환자에서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였다. 


리보세라닙의 부작용 결과는 전체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심각한 부작용(grade 3이상, 숫자가 높을수록 부작용 정도가 높음)은 약물의 효과와 관련이 있는 고혈압 17.9%, 수족증후군 2.9% 그리고 단백뇨 7.5%로 관리 가능한 범위내의 수치를 보였다. 


세포독성항암제의 주요 부작용인 호중구 감소증, 백혈구 감소증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이 같은 골수 억제를 일으키는 부작용은 감염의 위험성을 상승시키고, 백혈구가 감소됨으로 인해 유해한 균이 몸에 침투하면 급속도록 감염이 진행,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부작용이다.


이번 대규모 글로벌 임상시험을 통해 다시 한번 리보세라닙의 안전성이 확인돼 위암 3차 치료제로서 기존 허가 받은 세포독성항암제인 론서프에 비해 충분한 임상적 유의성이 있음을 증명했다.


리보세라닙의 이번 임상3상 결과에서 완전관해 사례 2건이 보고됐다. 위암 3차 이상 치료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수행한 옵디보, 론서프 임상 3상에서는 완전관해 사례가 단 1건도 언급돼 있지 않으며, 위암 2차 치료제인 사이람자 단독요법 임상시험에서 단 1명의 완전관해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에이치엘비 관계자는 "탑라인 발표에서 일차 평가 변수인 OS가 통계학적으로 나오지 않아서 FDA 허가가 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일부 환자들이 몰래 대체약을 복용해 데이터 버그가 났지만 최종 결과에서 임상적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FDA가 3차치료제로 조건부허가를 내주거나 추가 임상을 요청할 수 있다"며 "FDA와 상의해서 결정할 부분이며, 회사는 신약 허가가 가능할 것으로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