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부산상의 “부산시 ‘공공 암호화폐거래소’ 설립 나서야”
조아라 기자
2019.10.11 15:20:19
코인 거래 관련 규제·예탁 관리 기능 수행할 '암호자산 거래관리원 ' 필요성 제기
이 기사는 2019년 10월 11일 15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조아라 기자] 부산시가 증권사 수준의 암호화폐거래소 설립 추진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기존 사설 거래소가 공공성과 보안에 많은 취약점을 가진 만큼, 공정성과 전문성을 지난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거래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지난 9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부산 블록체인 특구 비전과 성공전략’이라는 제목의 정책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시는 새로운 미래경쟁력과 성장동력을 ‘디지털 전환’에서 창출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과 부가가치창출을 모색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부산시는 지정학적 위치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하드웨어 인프라를 갖춘 반면, 소프트역량과 기술기반 경쟁력 부재로 난제에 봉착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블록체인 특구 사업을 기회로 ‘디지털 금융중심지’로 거듭나야 한다는 내용이다.


보고서는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주요 인프라를 암호화폐거래소에서 찾았다. 먼저 증권거래소 수준의 공공성을 확보한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거래소를 설립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수준의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민간 심사풀과 자격 심사스템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법적, 제도적, 경영자원 확보도 선결 과제다. 보고서는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은행연합회 등 기존 금융권의 지분 참여를 안정적인 모델로 제시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부산 블록체인특구, 내년 상용화 목표 부산시의회, 블록체인·가상자산 활성화 조례 제정 빗썸, 부산시와 통합거래소 사업 추진 예정 4차위, 블록체인 활성화 위한 권고안 내놓는다

아울러 보고서는 부산시가 국내외 암호화폐거래소 유치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부산시가 싱가포르를 모델로 한 특구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한편 본사나 지점 설립에 따른 제반 법류 지원이 필요하며 세재 혜택과 고품질 인력 공급 방안도 제시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암호화폐거래소 상장에 대한 로드맵도 언급됐다. 암호화폐거래소에 상장했거나 상장하려는 암호화폐 발행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국제 수준의 가이드라인을 구축하면, 전세계에서 공인받는 특구로서의 위상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제안이다. 


아울러 보고서는 ▲암호화폐 거래 관련 규제 및 예탁 관리 기능을 수행할 암호자산 거래관리원 설립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기관 ‘한국지능정보연구원(가칭)’ 설립 ▲글로벌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구성한 블록체인 마이스(MICE) 도시 추진 ▲민간주도의 BBI(Busan Blockchain Initiative) 설립 등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부산상의 관계자는 이같은 내용을 부산시와 관계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