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동구바이오, 오리지널 손·발톱 무좀치제 국내판권 획득
정재로 기자
2019.10.21 10:26:33
스웨덴 모버그제약과 계약체결…국내 500억원 규모 시장공략

[정재로 기자] 피부과 처방 1위 기업 동구바이오제약이 스웨덴 모버그제약과 손발톱무좀치료 오리지널제품인 MOB-015(테르비나핀 외용액)의 국내독점판매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손발톱무좀의 1차 치료제인 테르비나핀은 곰팡이균을 억제·방해하는 작용기전을 가진 기존 치료제와는 달리 무좀균을 직접 사멸시켜 근본 원인을 치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제품과 차별된다. 그 동안 손발톱무좀은 단단한 손발톱 조직 때문에 침투력과 재현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워 외용제 개발에 난황을 겪어왔다.


동구바이오제약은 “MOB-015는 이러한 제제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임상2상 결과 진균학적 치료율이 54%로 기존 외용제 대비 매우 높은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고 밝혔다. 


또한 “테르비나핀 경구제와 비교할 때 약 1000배 높은 약물이 손발톱에 흡수되는 반면 혈장에는 1000배 이하의 낮은 농도로 약물이 확인돼 경구제 복용으로 인한 간독성 등 부작용과 약물상호작용에 대한 우려를 동시에 잠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8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2020년 상반기 임상3상 완료를 목표로 미국과 유럽에서 개발중인MOB-015는 효과와 안전성을 모두 확보한 외용제로 국내 500억원 규모의 손발톱무좀 외용제 시장에서의 활약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노바셀, 캐나다 바이오텍과 공동연구 계약 동구바이오-로보터스, 스마트팩토리 MOU 체결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이사는 “손발톱무좀은 인구의 10%가 영향을 받는 흔한 질환으로 국내에서도 매년 130만명의 환자가 발생하며 5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며 “MOB-015는 손발톱무좀치료에 있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제공할 혁신적인 외용제로 파이프라인 확대를 통하여 피부과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고 말했다.


모버그제약은 약물전달기술을 이용한 독점적 혁신제품을 개발하는 스웨덴 제약사다. 최근 MOB-015의 성공적인 임상2상 결과에 따라 유럽 및 일본 판권은 바이엘과 다이쇼제약이, 캐나다는 사이퍼제약과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임상3상 완료를 기점으로 글로벌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