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투비소프트, 췌장암 면역항암제 美 특허 출원
정강훈 기자
2019.10.21 14:22:30
췌장암 표적치료제 시장 공략

[딜사이트 정강훈 기자] 투비소프트는 자회사 투비바이오신약연구소(이하 투비바이오)가 췌장암 면역항암제로 개발 중인 알로스타틴(TP6W11T)과 관련해 미국에 특허를 출원했다고 21일 밝혔다.


투비바이오는 지난해 9월 투비소프트가 신약을 연구·개발하기 위해 세운 100% 자회사다. 알로스타틴은 초파리 유충에서 발견된 물질을 변형한 신약후보물질이다.


투비바이오 연구진은 면역 활성화 효과가 확인된 펩타이드 약물을 이용해 항암, 항바이러스 등 다양한 적응증에 대해 연구했다. 그 중 췌장암 세포를 유래 조직과 동일한 조직에 이식한 모델인 동소이식(Orthotopic) 마우스 모델에서 기존 치료제보다 향상된 항암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펩타이드 후보 약물의 병용 효과를 확인한 결과, 기존 항암제 단독군보다 항암 효과에 대한 상승효과(synergistic effect) 및 평균 생존기간 연장 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췌장암은 해부학적 특성 때문에 초기 진단이 어려워 대부분의 암이 후기 단계거나 전이된 상태에서 발견된다. 평균 기대 수명이 6 개월이고 5년 생존율이 7~10%로 낮아 예후가 좋지 않은 편이다. 수십년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여러 암 중 사망률이 4번째로 높다.

관련기사 more

투비소프트 관계자는 "폐암, 유방암 등은 다양한 표적치료제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췌장암은 현재 사용 가능한 표적치료제가 없다"며 "비소세포폐암, 흑색종, 두경부암, 신장암 등 난치성 암에 대한 효과를 입증해 승인된 옵디보와 같이 3세대 항암제로 불리는 면역항암제도 췌장암에 대해서는 효과를 입증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모도인텔리전스에 따르면 글로벌 췌장암 치료, 진단 관련 시장 규모는 2015년 17억3000만달러(한화 약 2조원)에서 연평균 13% 성장해 내년 31억8700만달러(약 3조7000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