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기아차 "중국 시장 전략 전면 수정"
정혜인 기자
2019.10.24 17:49:12
3Q 실적 컨퍼런스콜 "사업 반전 어렵다…재정립 필요"
이 기사는 2019년 10월 24일 17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가 중국 시장 공략 방식을 재정립하겠다고 발표했다. 


기아차는 24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중국 시장은 지난 10년 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보여왔지만 미·중 무역분쟁, 금융규제 등으로 이제는 둔화기에 접어들었다"며 "현 단계에서 중국 사업 반전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2~3년내 성과 낼 수 있도록 전략을 전면 수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우정 기아차 재경본부장(전무)는 "중국 시장의 경우 단기 판매 목표에 몰두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중장기적으로 반전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일지 전사적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최근 중국 딜러 총경리를 현지인으로 채용하는 등 근본적인 체질 변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주 전무는 "판매 채널 강화, 가격체계 변화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 같은 수정 전략을 내년 사업계획에 담을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more

중국사업을 제외한 다른 부문의 성과는 대체적으로 양호했다. 특히 인도 시장에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셀토스가 성공적으로 자리매김 한 효과가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주 전무는 "인도 자동차 시장 흐름이 둔화되고 있지만 기아차는 셀토스 효과로 인도시장에서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거뒀다"며 "준비한 물량의 두 배 이상이 판매됐다"고 설명했다. 


기아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291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8.5%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5조895억원으로 7.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 증가한 42조원, 영업이익은 83% 증가한 1조4192억원을 기록했다.


주 전무는 "3분기 손익 흐름을 4분기까지 유지한다면 사업계획을 초과하는 실적을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라며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전반적으로 줄어드는 분위기는 계속되겠지만, 기아차는 신차 출시, 환율, 통상임금 환입 등의 효과를 보며 양호한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