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퓨어스템 약효 자신 없었나
남두현 기자
2019.10.31 09:22:06
임상 설계부터 기존 약보다 지표 낮은 'EASI-50' 적용
이 기사는 2019년 10월 30일 16시 1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남두현 기자] 최근 줄기세포 아토피치료제 퓨어스템-AD의 3상 임상시험에 실패한 강스템바이오텍이 임상 설계부터 기존 출시된 약물보다 높은 효능을 입증할 자신이 없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퓨어스템이 3상 임상에서 1차 유효성 지표로 잡은 EASI-50은 이미 기존 약물이 도달한 EASI-75보다 완화된 기준이기 때문이다. 중증도 및 병변 크기가 EASI-75는 베이스라인 대비 75%, EASI-50은 50% 개선한 것을 가리킨다.


강스템바이오텍은 "EASI-50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의로 결정한 기준"이라고 밝혔다. EASI-50 을 만족하면 유효성 입증이 가능하다는 의견을 받아 진행했다는 설명이다.


이는 약효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데서 비롯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적지 않다. 기존 약물인 듀피젠트(성분명 두필루맙)는 약효에 대한 자신감으로 가이드라인보다 엄격한 EASI-75를 유효성 평가지표로 설정한 것으로 알려진다. 현재는 72주차 유효성·안전성 데이터까지 발표했다.


개발이 진행 중인 화이자의 아브로시티닙도 3상 임상결과, EASI-75 이상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입증한 상태다.

관련기사 more
강스템바이오 "코로나19 합병증 치료목적 사용" 국산 아토피 신약 개발 도전 현황은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신임 사장 선임 강스템바이오텍, 신공장에 발목…적자폭 확대

강스템바이오텍은 임상 초기 디자인 당시에는 기존 약물이 EASI-75를 지표로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강스템바이오텍 관계자는 “3상을 이미 EASI-50으로 시작한 이후 EASI-75를 기준으로 한 약물이 나왔다는 것을 알았다”면서 “개발 중인 다른 약물들이 어떤 기준으로 개발하고 있었는지는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기술수출을 염두에 둔 회사로서 지나치게 안일한 전략이 아니었냐는 지적이다. 기존 약물의 EASI-75 반응률 연구성과는 국내외에서 이미 수년전부터 공개돼왔다. 퓨어스템 3상은 2018년 4월부터 시작됐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강스템바이오는 이전부터 퓨어스템을 해외로 수출하겠다고 강조해왔음에도 기준을 EASI-50으로 설정했고 이마저도 실패했다”면서 “경쟁약물도 모니터링하지 않았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제약업계 관계자도 “직접비교(head-to-head) 임상을 하지 않는 한 약효의 우수성을 단언할 수는 없다”면서도 "시장에 EASI-75를 달성한 약물이 나온 상황에서 EASI-50 달성 임상을 진행한 것은 약효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봤다.


EASI-50으로 임상을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가격 경쟁력 외에는 시장에서 강조할 이렇다 할 이점이 없을 거라고 앞선 관계자는 지적했다. 기술료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는 우려다.


이 관계자는 "강스템바이오텍은 EASI-50으로 실패한 약물로 EASI-75를 성공시켜야 하는 상황"이라며 "시장에선 기존 출시된 약물로 인해 EASI-75 달성 수준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강스템바이오텍은 향후 유럽임상에선 1차 평가지표를 EASI-75 달성을 기준으로 하겠단 계획이다. 치료효과를 보인 4주 시점에서 3회 반복투여를 통해 부스팅 효과를 내 유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거라는 게 강스템바이오텍의 기대다.


강스템바이오텍은 "(가격을 낮춰) 가격 경쟁력이 있으면 시장성은 높아질 것"이라며 "약의 가치는 이를 통해 더 상승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퓨어스템도 궁극적으로는 EASI-75를 목표로 하고 있었다”며 “추가적인 용법용량 변경 임상을 (3상 허가 이후에) 진행하려고 한다. 향후 추진할 임상은 세부적으로 미세한 조정은 있을 수 있지만 타깃 환자군이 변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