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다케다, 셀리버리 방문…라이선스아웃 임박
최원석 기자
2019.11.05 09:34:25
TSDT 플랫폼기술 검증 2차 결과 공유

[딜사이트 최원석 기자] 셀리버리는 '뇌신경질환 치료 신약후보물질 개발'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 중인 글로벌 제약사 다케다가 본사(서울 상암동 소재)를 공식 방문했다고 5일 밝혔다. 


다케다제약은 뇌질환신약개발본부 산하 후보물질파트너쉽, 노화연계퇴행성뇌질환, 조기발병퇴행성뇌질환 부서들과 전략적연구협력 및 플랫폼기술평가 부서들의 결정권을 가진 인사들이 대규모로 참석했으며, 셀리버리 측도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원진 및 프로젝트 관련 모든 팀장들이 참여해 대규모 컨퍼런스를 가졌다. 


셀리버리는 다케다제약과 선천적 뇌질환 및 심정지 치료신약 공동개발 계약의 마지막 단계에 있다. 이 단계에서는 질환동물모델에서 신약후보물질의 효능을 셀리버리 연구소와 다케다 쇼난연구소에서 동시에 검증하는 것이 핵심이다.


개발 중인 치료신약의 타겟 질병은 하나의 특정 단백질이 뇌신경세포 및 심장근육세포에 부족해 운동실조증 (Ataxia)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심장 부정맥 (Cardiac Arrhythmia), 심부전 (Heart Failure), 비대성 심근증 (Hypertrophic Cardiomyopathy) 그리고 심정지 (Cardiac Arrest)를 일으켜 사망까지 유발하는 치명적 유전성 불난치병성 신경질환이다. 

관련기사 more
셀리버리 'iCP-Cre' 유럽특허 등록 셀리버리, 다이이찌산쿄와 신약물질 공동개발 셀리버리, JP모건서 '다케다'와 기술수출 협상 셀리버리, 'CP-BMP2' 골절치료 효과 입증

형질전환동물모델 (정상동물의 15% 정도의 수명)에서 성공적인 치료효능(죽는 것을 살리는) 결과가 도출될 경우, 이 후보물질에 대한 라이센싱 아웃 (L/O)은 물론 원천 플랫폼기술인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 TSDT'의 가치도 입증된다는 의미다. 실제 이번 방문단엔 이 후보물질 개발과는 상관없는 사업개발 및 플랫폼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부서(전략적사업협력부, 플랫폼기술평가부)장들이 포함돼 있다.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는 "다케다가 뇌질환 치료신약을 대상으로 TSDT 플랫폼기술을 1, 2, 3차 마일스톤 단계로 철저히 검증 중에 있으며, 다케다-스트리데바이오 계약 이상의 딜 (반환없는 계약금, 총 계약금액 및 물질 당 로열티 등)을 원하고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에서 다케다 방문단은 지난번 다케다 쇼난연구소에서 1차 증명한 TSDT 플랫폼기술의 세포투과능력을 더 확실하고 정량적으로 자체검증한 2차 결과를 공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