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크리스탈, M&A 전담할 ‘CG바이오’설립
정재로 기자
2019.11.12 10:17:16
스위스 밸뷰자산운용과 협업…혁신신약 바이오사 인수 추진

[정재로 기자] 크리스탈지노믹스(이하 크리스탈)는 CG BioSciences(신기술사업금융회사, 이하 ‘CG바이오’)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신약후보물질 및 바이오 신기술 확보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은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전문 기관투자가 밸뷰자산운용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이뤄진다.

양사는 미국 나스닥 등 증권시장에 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을 설립해 미국과 유럽 등 선진기술 및 혁신 신약후보 보유한 연구소·바이오사 기업 공동 인수를 추진한다. 이번 방문을 통해 합의한 사항을 바탕으로 밸뷰자산운용이 보유하고 있는 ▲투자 포트폴리오 ▲시장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및 검증시스템 등을 통해 유망한 바이오를 발굴할 계획이다.


미국에 설립할 SPAC은 2000억원 규모로서 국내 및 미국의 기관투자자들 중심으로 공모를 할 계획이며 이 SPAC 운영 및 M&A 추진을 위해 크리스탈은 CG바이오를 설립하기로 했다.


크리스탈은 이미 지난 7월 운용자산이 11조원에 달하는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전문 기관투자가인 밸뷰자산운용과의 전략적 제휴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지난 7일과 8일 양일간 밸뷰자산운용의 파트너인 클라우스 브레이너와 마틴 뮌헨바흐가 크리스탈과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방한한 바 있다.


크리스탈은 2018년 자금조달을 통해 1320억원을 확보해 둔 상태다. 이 자금을 자체 임상개발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강화를 위한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을 위해 활용할 예정이다. 최단기간에 최상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CG바이오를 설립해 크리스탈의 인오가닉 성장(inorganic growth : 라이선스인, M&A 등을 통한 성장)을 본격화 하겠다는 전략이다.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하여 재무적 투자자들과 투자조합을 결성하는 등 자본시장과의 협력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CG바이오는 미국, 유럽, 중국 등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의 다양한 혁신 신약후보 또는 신약발굴 기반기술을 적극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크리스탈 조중명 대표이사는 “크리스탈은 본연의 혁신 신약개발에 집중할 뿐만 아니라 CG바이오를 통해 혁신 신기술 및 신약후보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라이선스인, JV, M&A 등 오픈 이노베이션의 외연을 넓혀 세계최고수준의 글로벌 혁신 신약개발 전문 바이오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벤처캐피탈의 한 형태인 신기술사업금융회사는 금융위원회의 허가로 설립이 가능하다. 크리스탈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창업투자전문회사에 비해 자본금 요건은 높지만 (100억:20억), 창업투자전문회사는 설립일로부터 7년 이내의 중소기업에만 투자할 수 있다”며 “해외 투자에 제한이 있는 반면, 신기술사업금융회사는 이러한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크리스탈지노믹스 윤원도 이사, 스티브 김 이사, 벨뷰캐피탈매니지먼트 파트너 황국현, 밸뷰자산운용 파트너 마틴 뮌헨바흐 박사, 크리스탈지노믹스 조중명 대표이사, 밸뷰자산운용 파트너 클라우스 브레이너 박사, 크리스탈지노믹스 정인철 부사장, 크리스탈지노믹스 김정훈 부사장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