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BNK부산은행, 디지털바우처 지역화폐와 교환…“사용처 확대 목표”
조아라 기자
2019.11.13 16:27:05
블록체인 기술로 폐쇄형→개병형으로, 다른 결제수단과 비즈니스 연계 모색
이 기사는 2019년 11월 13일 16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조아라 기자]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선정기업인 BNK부산은행이 지역화폐 간 또는 바우처 간 환전이 가능한 스테이블코인을 목표로 오픈형 디지털바우처 발행을 추진한다. 기초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지역화폐와 공존 방안을 모색해 사용처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부산은행은 내년 3~4월 디지털바우처 시범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13일 부산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에서 열린 ‘블록체인 비즈니스 성공전략 컨퍼런스’에서 BNK금융지주 이상욱 부부장은 ‘부산 금융 산업 발전 추진 경과 및 향후 과제’를 주제로 한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2019년 11월 13일 부산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에서 열린 ‘블록체인 비즈니스 성공전략 컨퍼런스’에서 BNK금융지주 이상욱 부부장이 ‘부산 금융 산업 발전 추진 경과 및 향후 과제’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조아라 기자)

부산시는 KT와 지역화폐 발행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올해 안에 300억원, 내년 최대 1조원에 달하는 지역화폐 운영 대행사로 KT를 선정했다. 부산시는 지역화폐는 모바일형, 디지털바우처는 카드형이라며 차이가 있다는 설명이지만 지역 금융 시장은 디지털바우처에 이어 지역화폐 발행을 추진할 필요가 있냐며 의문을 제기해왔다.


이 부부장은 기존 바우처의 폐쇄적인 성격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하면 편의성과 실용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했다. 이 부부장은 “바우처 또는 지역화폐간 교환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야 실제로 사용이 활성화 될 수 있다고 본다”며 “블록체인 기반의 바스(Bass:BlockChain as a Service)라는 기술 요소를 담아 타 결제수단과 다양한 바우처간 교환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부부장은 “기존 유통되고 있는 지류 및 카드형 바우처들은 제한된 영역에 한정돼 발급·사용되고 있다”며 “어디서 얼마나 유통되고 있는지에 대한 모니터와 상호간 연계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more
▲자료제공:BNK부산은행

이 부부장은 이러한 문제를 블록체인으로 해결하면 디지털 바우처와 다른 결제수단 또는 다른 비즈니스와도 연계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부산은행은 이를 기반으로 ▲외화환전, 비상장주식거래, 유동성 자산거래 등 금융 분야 디지털 자산 유통 거래 ▲의료데이터, 차량데이터, 위변조방지문서, 전자문서 등 사업자 간 서비스 데이터 유통거래 ▲소상공인 결제, 관리비·세금 납부, 복지·보조금 지급, 공공시설 이용 등 향후 부산 블록체인 특구에서 디지털 바우처의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 부부장은 “디지털 바우처 서비스 개요는 금융, 물류, 공공안전, 관광 등 현재 블록체인 규제 자유 특구의 네 가지 사업 간 서비스를 유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디지털 원장 기반의 지역경제 활성화 서비스를 위해 대금을 지급·결제하는 수단으로 디지털 바우처가 사용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