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승학터널 현대 vs 포스코, 최종 승자 22일 판가름
박지윤 기자
2019.11.19 15:07:20
KOTI 21일부터 평가 실시…고득점자 우선협상자로 선정
이 기사는 2019년 11월 19일 10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5000억원 규모의 ‘부산 승학터널 민관협력투자개발(PPP)사업’을 두고 맞붙은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중 최종 승자가 오는 22일 판가름 난다.


1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오는 21~22일 이틀 간 한국교통연구원(KOTI)이 선정한 외부 평가위원들이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제출한 부산 승학터널 PPP사업의 2단계 기술‧가격 제안서를 평가할 계획이다. 외부 평가위원들이 두 컨소시엄의 기술‧가격부문 제안을 점수로 산출하면 부산시가 이중 더 높은 점수를 얻은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할 방침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 외부 평가위원들이 2단계 평가를 진행한 뒤 고득점을 얻은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승학터널 PPP사업은 부산시 사상구 엄궁동에서 중구 중앙동을 연결하는 7.8km의 왕복 4차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민간 사업자가 터널을 건설해 개통 후 30년 동안 운영하면서 통행료를 받고 부산시에 운영권한을 돌려주는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으로 진행한다.

관련기사 more

승학터널 PPP사업은 지난 2016년 6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서부산도시고속도로(가칭)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부산시에 최초 제안했다. 총 사업비는 5110억원을 제시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수정 제안을 통해 총 10개 업체로 팀을 구성했다. 건설투자자(CI)로는 현대건설, 롯데건설, 부산지역 7개 건설사, 재무적 투자자(FI)로는 KB국민은행이 참여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가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한 승학터널 PPP사업의 적격성을 조사해 부과한 우대점수비율은 0%다. 부산시도 현대건설 컨소시엄에게 0%의 우대점수비율을 책정했다. 제 3자 제안 사업자로 참여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총 8개 업체가 팀을 이뤘다. CI로는 포스코건설과 대보건설, 부산지역 5개 건설사가 참여했고 FI로는 신한은행이 자리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