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5000억 '승학터널' 승자, 현대건설 컨소
박지윤 기자
2019.11.22 18:35:19
KOTI 2단계 평가서 포스코건설 컨소 수십점차로 제쳐
이 기사는 2019년 11월 22일 18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을 제치고 5000억원 규모의 ‘부산 승학터널 민관협력투자개발(PPP)사업’을 사실상 수주했다.

22일 민간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교통연구원(KOTI)이 선정한 외부 평가위원들이 승학터널 PPP사업 2단계 기술‧가격부문 제안서를 평가한 결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포스코건설 컨소시엄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부산 승학터널 민관협력투자개발사업 위치도. <사진출처=부산시>

두 컨소시엄간 점수 차는 수십점 이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건설이 사업을 최초 제안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와 부산시에서 우대점수를 단 1점도 받지 못한 것을 감안하면 격차가 예상보다 크다는 반응이다.


부산 승학터널 PPP사업은 부산시 사상구 엄궁동에서 중구 중앙동을 연결하는 7.8km의 왕복 4차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민간 사업자가 터널을 건설해 개통 후 30년 동안 운영하면서 통행료를 받고 부산시에 운영권한을 돌려주는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 사업은 지난 2016년 6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서부산도시고속도로(가칭)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부산시에 최초 제안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수정 제안을 통해 총 10개 업체로 팀을 구성했다. 건설투자자(CI)로는 현대건설, 롯데건설, 부산지역 7개 건설사, 재무적 투자자(FI)로는 KB국민은행이 참여했다.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제 3자 제안 공고 단계에서 경쟁자로 뛰어들었지만 현대건설 컨소시엄에게 우선협상대상자 자리를 내주게 됐다.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총 8개 업체들이 팀을 이뤘다. CI로는 포스코건설과 대보건설, 부산지역 5개 건설사가 참여했고 FI로는 신한은행이 참여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포스코건설, 3000억 정비사업 수주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