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세미콘라이트, 한·중 공동기술개발 정부과제 선정
김세연 기자
2019.12.05 11:44:09
中 화찬세미텍과 신세대 디스플레이용 반도체 마이크로 LED칩 공동 연구개발 추진

[딜사이트 김세연 기자] 세미콘라이트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중국 과학기술부 주관 '한·중 공동기술개발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산하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중국 과학기술교류센터)과 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차세대 디스플레이용 반도체 마이크로 LED 핵심기술 개발 및 산업화 연구를 위한 것이다. 


해외 협력기관인 중국 화찬세미텍은 중국 2위 규모의 LED 칩 생산 업체다. 지난해 1월 세미콘라이트, 에피콘과 조인트벤처 ‘세미콘라이트 차이나’를 설립하기도 했다. 


한·중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은 산업 기술의 개방 융합 글로벌화에 따라 국내 산학연들을 대상으로 중국 R&D 파트너와 공동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사업이다. 한국과 중국 양 국가에서 공동 지원되는 연구개발(R&D) 사업으로 양 국가 기관은 2년간 연구 개발비 4억원을 지원한다. 올해 사업연도에는 세미콘라이트-화찬세미텍을 포함해 총 3개의 사업만이 최종 선정됐다.  


세미콘라이트와 화찬세미텍은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플립칩과 에피웨이퍼 기술력을 적용한 마이크로 LED 칩 개발에 나서게 된다. 세미콘라이트는 마이크로 LED칩 개발을, 화찬세미텍은 에피웨이퍼 및 칩 개발을 각각 담당한다.

관련기사 more

양사는 일단 화합물 반도체 층의 성장 조건을 최적화해 낮은 결함밀도를 가지며 높은 파장 균일도를 가지는 에피웨이퍼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50um x 50um 이하의 칩 크기에 고효율의 성능을 가지는 마이크로 LED 칩을 개발한다는 목표다. 


세미콘라이트는 이번 과제 수행에 따른 기술개발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및 해외 시장에서 기술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미콘라이트 연구소 김경민 박사는 "과제를 통해 개발된 제품이 차세대 디스플레이 제품에 주요 광원으로 적용된다면 현재 LED 조명 중심의 해외 수출 품목이 다변화되고 신제품 판매에 대한 교두보가 마련될 것"이라며 "해당 기술력을 바탕으로 당사의 사업기회가 확대되어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