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K그룹, 장동현·박정호 유임…SKB 사장 최진환
정혜인 기자
2019.12.05 15:31:51
㈜SK C&C 사장 박성하, SK루브리컨츠 사장에 차규탁 기유사업본부장
이 기사는 2019년 12월 05일 15시 3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K그룹이 위기 속 안정을 추구하는 인사 내용을 발표했다.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등 주요 계열사들의 최고경영자(CEO)에는 변화를 주지 않았다.


SK그룹은 5일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열고 각 관계사 이사회를 통해 임원 인사 및 조직 개편 사항을 최종 확정했다. SK그룹은 이번 인사를 통해 신규선임 108명, 사장 승진 9명을 더해 총 117명의 임원 인사를 발표했다. 2020년 정기 인사에서 SK그룹의 주요 계열사인 SK이노베이션(김준),  SK텔레콤(박정호), SK하이닉스(이석희), ㈜SK(장동현) 등의 대표들은 유임이 결정됐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서 주력 관계사 CEO에는 큰 변화를 주지 않았다"며 "다만 각사별 부문장급 임원 중에서는 일부 세대 교체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아울러 기존의 전무, 부사장 승진을 없애, 인사 규모를 대폭 줄였다"고 설명했다. 


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는 일부 자리이동이 있었다. 에너지·화학위원장은 SK이노베이션 수장을 맡고 있는 김준 사장이 담당한다. 그 동안 김 사장이 담당해왔던 커뮤니케이션위원장은 SK그룹 지주사 대표인 장동현 사장이 맡는다. 


㈜SK C&C 사장은 박성하 수펙스추구협의회 전략지원팀장이 맡는다. 박성하 사장은 그룹 내 대표적인 전략기획 및 투자 전문가로 알려진 인물이다. 앞으로 성장동력 발굴 및 미래의 C&C를 구상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SK루브리컨츠, SK브로드밴드를 비롯한 일부 계열사 수장은 교체됐다. SK루브리컨츠 사장은 차규탁 기유사업본부장이 선임됐다. 차규탁 사장은 석유사업 마케팅, 신규사업 개발 등 풍부한 석유사업 경험을 갖고 있다. 차 사장은 기존 시장에서의 입지를 탄탄히 다지면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책임을 맡는다. 


SK브로드밴드 사장으로는 최진환 ADT캡스 대표가 내정됐다. 최진환 사장은 글로벌 컨설팅 회사 출신으로 기획 및 사업개발 전문가로 알려진 인물이다. 향후 미디어 사업 수장을 맡아 그룹 미디어 부문을 진두지휘 할 전망이다.


SK머티리얼즈 사장은 이용욱 ㈜SK 투자2센터장으로 정해졌다. 그는 SK이노베이션과 SK그룹 지주사 ㈜SK에서 법무·인사·전략·투자 등을 경험했다. 앞으로 SK머티리얼즈에서 ▲소재 분야 기술 독립 ▲신성장 사업 발굴 등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장용호 SK머티리얼즈 사장은 SK실트론으로 이동해 그룹의 반도체 생태계 시너지를 책임진다. 이외 진교원 SK하이닉스 디램(DRAM)개발사업담당은 개발제조총괄 사장으로며, 진정훈 SK하이닉스 글로벌 디벨롭먼트(Development) 그룹 담당은 사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조돈현 수펙스추구협의회 HR지원팀장은 최근 그룹이 SK경영경제연구소와 SK아카데미를 통합해 만든 인재 교육 및 연구 통합 플랫폼 'SK유니버시티(University)'의 수장을 맡는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로 조직을 재편하며 행복경영 초석을 다졌다"며 "젊고 혁신적인 임원들을 주요 자리로 전진 배치하고, 직급의 벽을 없앴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여성임원 인사는 역대 최대인 7명"이라며 "이에 따라 그룹 내 여성임원 규모가 20명에서 27명까지 확대됐다"고 강조했다.


아래는 SK그룹 일부 계열사 임원 인사 내용이다.


◇㈜SK

사장 승진(2명)

▲ 박성하 SK C&C 사장▲조정우 SK바이오팜 사장 겸 SK LSI 사장


신규 선임(16명)            

▲남정현 IR담당▲손성철 행복디자인센터 임원▲ 조성옥 투자2센터 임원▲채준식 재무1실장▲박제두 금융1본부장▲방섭주 에너지Digital추진그룹장▲신장수 Infra그룹장▲유진호 정보보호담당▲윤중식 Cloud그룹장▲임주환 에센코어 경영지원본부장▲최석주 DT Mgmt. Office그룹장

▲한윤재 CPR담당▲정희영 SK China 경영지원실장▲ 박정신 SK바이오팜 신약개발사업부장▲ 정구민 SK바이오팜 신약연구소장 ▲정지영 SK바이오팜 재무실장 겸 SK LSI CFO


◇SK루브리컨츠


사장 승진(1명)            

▲차규탁

신규 선임(2명)            

▲이중우 윤활유Global사업부장 ▲서정흔 경영관리실장


◇SK브로드밴드

사장 승진(1명)              

▲최진환


신규 선임(1명)              

▲최정호 SK브로드밴드 고객서비스그룹장


◇SK하이닉스

사장 승진(2명)    

▲진교원▲ 진정훈


신규 선임(18명)  

▲김정수▲김진배▲ 김진혁▲김천성▲ 김현중▲류성수▲ 박준식▲박찬동▲ 서정민▲이강민▲이상환▲이성훈▲이순범▲이일우 ▲ 전종민▲진성곤▲최명섭▲ 최우진


◇SK머티리얼즈

사장 승진(1명)             

▲  이용욱


신규 선임(4명)             

▲양재훈 SK에어가스 마케팅&사업개발실장▲유신 경영관리실장▲이재호기반기술실장▲ 전석룡 공무실장


◇SK디스커버리

사장 승진(1명)            

▲박찬중


신규 선임(1명)             

▲김희나 기업문화실장


◇SUPEX추구협의회


신규 선임(6명)             

▲ 남재인 SV추진팀 임원 ▲박지수 인재육성CoE 임원▲이수범 신규사업팀 임원▲이진모 Global성장지원팀 임원▲전채란 신규사업팀 임원 ▲최영진 자율·책임경영지원단 임원


◇SK유니버시티

사장 승진(1명)             

▲조돈현


신규 선임(2명)             

▲김도윤 SK University 임원▲김병준 SK University 임원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SK브로드밴드, 재상장 시동거나…'금융통' 최진환 전진배치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