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대웅제약, 美학회서 자가면역질환 후보물질 공개
최원석 기자
2019.12.12 13:46:15
2020년말 임상 진입 목표…이식편대숙주질환 개선 효과 확인
2019 미국 혈액학회 연례 학술대회에서 대웅제약 관계자가 포스터 발표를 통해 ‘DWP213388’에 대한 연구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딜사이트 최원석 기자] 대웅제약은 9일(현지시각)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2019 미국 혈액학회 연례 학술대회(2019 ASH Annual Meeting)에서 차세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DWP213388’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DWP213388은 면역세포(T세포와 B세포 등)의 활성화에 관여하는 타깃인 ITK(Interleukin-2-inducible T-cell kinase)와 BTK(Bruton's tyrosine kinase)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기전의 경구용 치료제다. 


일반적으로 T세포 또는 B세포 저해에 국한돼 있는 기존 치료제와는 달리 DWP213388는 혁신신약으로서 T세포와 B세포를 동시 타겟해 저해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식편대숙주질환(graft versus host disease, GvHD)의 경우, 환자가 골수이식을 받게 되면 기존 신체 세포에 이식하는 골수에 있는 T세포가 정상적으로 수용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활성화된다. 활성화한 T세포들이 기존 세포들을 공격해 질환이 발생한다. 

관련기사 more
대웅제약, 차세대 위식도역류 치료제 임상 완료 크리스탈, 동아-대웅과 '아셀렉스정' 공동판매 추진 대웅제약, 유럽학회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임상 발표

초기 급성 이식편대숙주질환은 T세포의 과도한 활성화가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후기 만성이식편대숙주질환의 경우, T세포뿐 아니라 B세포 활성화로 인한 조직 손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DWP213388은 세포 실험에서 T세포와 B세포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식편대숙주질환 마우스(실험쥐)를 이용한 시험에서 1kg당 10mg의 투여용량으로 효과적으로 증상을 억제하고 생존율을 개선하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서도 기존 치료제 대비 40분의 1 낮은 용량에서 우수한 효능은 물론 뼈가 추가적으로 손상되는 것을 보호하는 효과를 보였다. 특히 CMV(cytomegalovirus, 거대세포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 모델 실험에서 DWP213388을 투약 후 바이러스 사멸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결과를 확인했다. 


박준석 대웅제약 신약센터장은 “DWP213388의 이번 연구 성과의 발표로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2020년 말 임상 진입을 목표로 효과적인 치료약물이 부족한 이식편대숙주질환 및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을 위한 글로벌 신약을 선도적으로 개발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