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관상 수상 外​

◆롯데, ‘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관상 수상



[팍스넷뉴스 이호정, 최보람, 전세진 기자] 롯데는 12일 노보텔앰배서더서울 강남 호텔에서 열린 ‘2019년 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과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한이번 행사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공정한 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롯데는 2015년부터 운영 중인 ‘롯데 SPEC태클 전형(스펙태클 전형)’이 평가단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 민간기업최우수사로 선정되어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롯데 고유 블라인드 채용인 스펙태클전형은 학벌이나 스펙 중심의 서류 전형에서 벗어나 지원자 직무 수행 능력과 역량만을 평가해실무형 인재를 선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일반적 채용의 서류 전형과는 달리 지원자의 이름, 이메일, 연락처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만을요청하며, 회사/직무와 관련된 과제를 통해 평가를 진행한다. 면접 전형에서는 엄격한 직무역량 검증을 위해 면접 당일 주제를 공개하고, 이에 대한 실습이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안전한 겨울나기 소방안전캠페인 진행



하이트진로는 지난 12일 부산시 부전 시장과 서면 일대의 업소 및 상가의 화재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소방안전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날 캠페인엔 하이트진로 김인규 대표, 변수남 부산소방본부장을 비롯해, 부산진소방서, 의용소방대원, 하이트진로 임직원 등 120여 명이 참가했다. 하이트진로는 일대 업소 및 상가 400여 곳의 화재 취약계층에게 소화기, 화재경보 감지기, 매립형소화함 등 화재 안전 장비 1700여 점을 제공, 설치하고 사용법 교육을 실시했다. 관계자들은 어깨띠를 메고 업소와 상가에 화재 예방 스티커를 부착하는 등 부전시장, 서면 일대를 돌며 소방차 길터주기 가두 행진을 벌였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소방청과 업무협약 체결 이후, ‘소방공무원 가족 처우 개선 및 국민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에 앞장서왔다. 


한샘, 홀트아동복지회와 한부모 가족 인식 개선 동영상 공모전 시상



㈜한샘이 홀트아동복지회와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홀트아동복지회 본부에서 한부모 가족 인식 개선 동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 한샘은 지난 9월16일부터 약 2달간 ‘미혼한부모 가족에 대한 차별과 편견 해소 및 올바른 인식 확산’을 주제로 공모전을 열었다. 해당 기간 동안 총 50개의 작품을 접수했고 7개의 최종 수상작이 가려졌다. 대상에는 김수민씨가 출품한 ‘I`m ok’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총 1분 분량의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이 영상은 한부모 가족의 자녀가 일상 생활에서 겪는 편견과 이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담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상식에서 대상(여성가족부 장관상) 상금 300만원, 최우수상(홀트아동복지회 이사장상) 상금 200만원, 우수상(한샘 회장상, 홀트아동복지회 회장상) 2팀에게는 각 100만원, 장려상(홀트아동복지회 회장상) 3팀에게 각 50만원을 수여했다. 해당 수상작들은 오는 13일부터 한샘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SPC그룹 ㈜파리크라상,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의 ㈜파리크라상이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인증하는 ‘2019년 하반기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파리크라상은 지난 7월 소비자중심경영 선포식을 개최해 CCM 사무국을 신설하고 관련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밝혔다. 사업 전 영역의 서비스 품질 혁신을 통해 소비자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왔다. 제품 품질 관리·강화를 위해 전담부서를 운영하며 소비자,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조사를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해피포인트, 소셜미디어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힘쓰고 있다.


홈플러스, 연말 나눔플러스 봉사 전개



홈플러스는 임일순 사장을 비롯한 전국 점포 임직원들이 소외계층 아이들을 위한 ‘나눔플러스 박스’를 만들어 전달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12월을 전사 ‘나눔플러스’ 기간으로 정해 각 점포 임직원들이 연말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직원들만의 송년회 대신 고객 최접점에 있는 유통업의 특성을 살려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나눔 활동을 한 번씩 더 전개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자는 취지다. 12일 홈플러스 본사에서는 임직원들과 공익법인 e파란재단 관계자들이 직접 생필품과 아이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과자를 담은 ‘나눔플러스 박스’ 500개를 만들고, 임직원 바자회를 통해 마련된 기금과 함께 본사 인근 강서구 소외가정 및 20개 지역아동센터에 전달했다. 또한 각 점포 ‘나눔플러스 봉사단’ 임직원 2800여 명은 올 연말연시 지역 내 복지시설과 연계, 저소득층, 복지관, 위탁아동,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청소, 물품 지원, 장보기 동행, 도시락 전달, 학용품 전달, 어린이 문화센터 특강 등의 봉사활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풀무원식품, 'CCM(소비자중심경영) 명예의 전당' 부문상 수상



풀무원은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 주최로 서울 중구 그랜드 앰배서더에서 열린 ‘2019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풀무원식품㈜이 12년 연속 CCM(소비자중심경영: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받고,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으로부터 우수기업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풀무원 계열사인 풀무원푸드앤컬처는 2012년 첫 CCM 인증 획득 후 단체급식업계로는 최초로 8년 연속 인증을 받았다. 이에 따라 풀무원의 2개 계열사 풀무원식품과 풀무원푸드앤컬처는 2021년까지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기업의 자격을 갖추게 됐다.


홈플러스, 1만원대 전기면도기 ‘스마트겟’ 출시



홈플러스는 남성 고객들이 보다 경제적인 면도를 할 수 있도록 1만원대 전기면도기 ‘스마트겟 전기면도기’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협력사와 대규모 물량을 사전 계약해 초저가에 선보이는 ‘빅딜가격’ 상품으로 내놨으며 연중 지속 할인가인 1만9900원에 판매한다. 저렴한 가격 덕에 연말연시 선물은 물론,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이 구매하기에도 부담 없다. 스마트겟 전기면도기는 3개로 구성된 헤드 날과 3D 진동 헤드를 통해 어떤 얼굴형이건 매끄럽게 밀착돼 부드럽고 안전한 면도를 제공한다. 저전력에서도 면도기의 커팅 속도를 조절하는 ‘안티 핀치 쉐이빙’ 기능으로 면도날 회전 속도가 변함없이 유지돼 끼임 없는 면도를 할 수 있다. 60분 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1번의 충전으로 90분동안 연속 사용 가능한 점 역시 장점이다.


CJ제일제당, 온라인 유통 채널 MD 초청 ‘CJ Unpacked 2019’ 개최 



CJ제일제당은 지난 12일 온라인 유통 채널 MD를 초청해 올 하반기와 내년도 주력 신제품을 소개하는 행사인 ‘CJ Unpacked 2019’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CJ Unpacked 2019’는 제품의 독보적인 맛 품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자사의 식품 R&D 역량과 HMR 사업 경쟁력을 알리는 목적으로 기획됐다. 온라인 식품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점을 반영해 지난 4월 처음 개최했으며, 두 번째 진행하는 행사다. 행사는 제품 마케팅 담당자가 올해 하반기에 출시된 주요 HMR 제품들과 내년 출시 예정인 제품들을 직접 소개하고, 온라인 MD들이 시식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CJ제일제당은 총 50여개의 신제품을 선보였으며 쿠팡, 카카오, 네이버, SSG닷컴, 홈쇼핑 4사 등 25개 업체 온라인 채널의 MD 80여명이 참석했다. 


교촌치킨, 대구치맥페스티벌 청년 자원봉사자에 장학금 전달




교촌에프앤비㈜가 지난 11일 대구시 수성구 수성호텔 수성스퀘어에서 열린 (사)한국치맥산업협회 송년의 밤 행사에서 대구치맥페스티벌 청년 자원 봉사자에게 ‘치맥 장학금’ 200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치맥 장학금은 청년 자원 봉사단체인 ‘치맥 리더스’와 ‘치맥 프렌즈’에서 우수한 활동을 보인 10명에게 수여되었다. 지난 2018년부터 교촌이 후원하고 있는 치맥 장학금은 대구치맥페스티벌을 청년들이 만들어나가는 대한민국 대표 청년 문화 축제로 육성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더운 날씨에도 성공적인 축제의 성공적 개최에 도움을 준 청년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를 표하고자 장학금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청년과 함께 문화 행사로 대구치맥페스티벌을 글로벌 축제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롯데칠성음료, 인공지능 디자인 스타트업 ‘브랜뉴테크’와 협약 체결



롯데칠성음료가 지난 12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칠성음료 본사에서 소상공인 및 창업자 지원을 위해 ‘비비빅닷컴’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브랜뉴테크’와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협약식은 롯데칠성음료 박윤기 경영전략부문장과 브랜뉴테크 박승배, 정재윤 공동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기반의 디자인∙인쇄 플랫폼 비비빅닷컴을 통해 소상공인, 창업자와의 상생 관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롯데칠성음료는 사업장에서 음료 제품을 취급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비비빅닷컴에서 제공하는 포스터, 전단지, 명함 등 인쇄홍보물 제작 서비스 이용료의 일부 금액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을 받아 제작된 홍보물 일부에는 롯데칠성음료의 제품 및 브랜드가 노출돼 소상공인은 홍보물 제작 비용을 절감하고, 롯데칠성음료는 광고 효과를 내는 상생 모델을 구축한다. 인쇄홍보물 제작 지원을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은 내년 1월 중 비비빅닷컴에서 오픈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늘의 유통가 145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