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요기요 모회사, '배달의민족' 지분 100% 인수
류석 기자
2019.12.13 14:13:29
전체 기업가치 4조7500억 평가…JV 설립해 해외시장 동반 진출
이 기사는 2019년 12월 13일 14시 1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석 기자] 국내 최대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경쟁사인 요기요의 모회사 '딜리버리히어로(DH)'에 매각된다. 

우아한형제들은 딜리버리히어로가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를 인수키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딜리버리히어로는 우아한형제들의 전체 기업가치를 40억 달러(한화 약 4조7500억원)로 평가했다.


딜리버리히어로는 유럽, 아시아, 중남미, 중동 등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를 운영 중인 글로벌 선두 업체다.


우아한형제들에는 스톤브릿지벤처스,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등 국내 벤처캐피탈은 물론, 힐하우스캐피탈, 알토스벤처스, 골드만삭스, 세쿼이아캐피탈차이나, 싱가포르투자청(GIC) 등 해외투자자들이 재무적투자자(FI)로 참여하고 있다.


김봉진 대표를 포함한 우아한형제들 경영진이 보유한 지분(13%)은 추후 딜리버리히어로 본사 지분으로 전환된다. 김 대표는 딜리버리히어로 경영진 가운데 개인 최대주주가 되며 본사에 구성된 3인 글로벌 자문위원회의 멤버가 된다.

관련기사 more
우아한형제들 '흑전' 조건, 베트남사업 정상화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인수·합병(M&A)으로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에 상장한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딜리버리히어로는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17년 상장에 성공했다. 


국내 시장에서 배달의민족과 딜리버리히어로가 서비스하는 요기요, 배달통은 지금과 마찬가지로 독자 운영될 예정이다. 각사 간 경쟁 체제를 현재 상태로 유지하면서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로 각각 발전시킬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과 딜리버리히어로는 5000만 달러(약 600억원)의 혁신기금도 조성한다. 푸드테크 분야에 있는 한국 기술 벤처의 서비스 개발 지원에 사용할 계획이다.  또 싱가포르에 50대 50 지분으로 조인트벤처(JV) ‘우아DH아시아’ 설립한다. 김봉진 대표는 우아DH아시아 회장을 맡아 배민이 진출한 베트남 사업 외에 딜리버리히어로가 진출한 홍콩,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등 11개국 사업 경영 맡는다. 


국내 우아한형제들 경영은 최고기술책임자(CTO)인 김범준 부사장이 맡는다. 김 부사장은 주총 등을 거쳐 내년 초 CEO에 취임할 예정이다. 그는 카이스트 전산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엔씨소프트, SK플래닛 등을 거쳐 2015년 우아한형제들에 합류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우아DH아시아는 아시아 시장에서 그랩(Grab), 우버이츠(UberEats), 고젝(Gojek), 등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과 경쟁할 계획"이라며 "우아한형제들의 국내시장 성공 노하우와 딜리버리히어로의 기술력 및 글로벌 시장 진출 경험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딜리버리히어로 관계자는 "아시아 시장은 배달앱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큰 지역"이라며 "경쟁이 치열한 한국 시장에서 업계 1위라는 성공을 이룬 김봉진 대표가 아시아 전역에서 경영 노하우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