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네이버·본엔젤스 등 '배달의민족' 주주로 남나
류석 기자
2019.12.17 08:46:23
투자자·경영진 지분 94% 인수 결정…잔여 지분 6% 협의 중
이 기사는 2019년 12월 16일 14시 1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석 기자] 국내 최대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고 있는 우아한형제들이 약 5조원 규모 경영권 매각을 결정하면서 국내 투자자들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딜리버리히어로 측은 지분 6%에 대한 인수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해당 지분은 네이버를 비롯해 본엔젤스 등 국내 투자자들이 보유한 물량으로 추정된다. 

16일 투자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본엔젤스 등 국내 투자자들은 우아한형제들의 경영권 매각 과정에서 인수자로 참여하는 딜리버리히어로에 보유 지분을 넘길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됐다. 현재까지 우아한형제들 주주로 남아 있는 곳 중 네이버와 본엔젤스 외에는 모두 해외 투자자다.  


네이버가 이번 인수·합병(M&A) 과정에서 우아한형제들 지분 매각에 나선다면 투자 원금 대비 6.5배의 멀티플을 기록할 전망이다. 예상되는 총 회수금액은 약 2274억6000만원에 달한다. 


네이버는 2017년 9월 우아한형제들에 350억원을 투자해 지분율 5%를 확보했었다.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는 6950억원으로 주당 인수 단가는 6만 6000원 수준이었다.


투자는 우아한형제들이 발행하는 상환전환우선주 52만5462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네이버는 최근까지도 보통주 전환을 하지 않고 우선주 형태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다. 

관련기사 more

이번 M&A에서 딜리버리히어로가 평가한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는 4조7500억원이다. 2017년 네이버의 투자 후 기업가치는 약 7000억원 수준으로 평가됐었다. 이후 우아한형제들은 2018년 힐하우스캐피탈, 세콰이어 캐피탈, 싱가포르투자청(GIC) 등 해외 투자사로부터 3611억원(3억2000만달러)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몸집을 크게 불렸다. 당시 평가된 기업가치는 약 3조원 수준이었다. 


네이버는 불과 약 2년 만에 큰 투자 수익을 바라보고 있지만 투자 목적 자체가 사업적 시너지였던 만큼 마냥 웃을 수 만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네이버는 지분 매각에 대해 아직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분 관계를 유지하면서 향후 협력 확대를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시 투자 배경에 대해 네이버는 "인공지능 비서, 스피커 등 이용자 경험에서 음식 배달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로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도 적극 투자 중인 분야"라며 "네이버의 미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계 1위인 배달의민족과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게 됐다"고 투자 배경을 설명했었다. 


또 다른 국내 투자사인 본엔젤스도 이번 M&A 과정에서 지분 전량을 매각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혹은 일부 지분을 남겨두는 방식으로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도 점쳐진다. 또 지분을 딜리버리히어로 측 지분과 교환할 가능성도 있다.  


본엔젤스는 우아한형제들의 법인 설립 이전부터 다양한 사업적 지원을 해온 투자사다. 강석흔 본엔젤스 대표가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김광수 전 최고기술책임자 등과 함께 강남역 인근 카페에 모여 사업 기획을 도와줬던 일화는 유명하다.  


강석흔 대표는 우아한형제들 지난 13일 매각 발표 직후 계속해서 주주로 남겠다는 의미의 발언을 남겼었다. 강석흔 대표는 SNS를 통해 "전 세계 개척과 고객만족을 향한 이들의 여정에 계속 함께할 수 있다는 게 많이 설렌다"며 "이로써 본엔젤스가 양사 투자자 통틀어서 최초 겸 최장수 주주가 되는 영예를 덤으로 얻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실제로 독일 딜리버리히어로 측에서도 IR자료를 배포해 투자자 지분 82%와 경영진 지분 12%에 대한 인수는 결정됐지만 나머지 6% 지분에 대해선 인수 결정이 나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IR자료에서 딜리버리히어로 측은 "82%의 투자자 지분과 12%의 경영진 지분을 인수키로 했고, 나머지 6% 주주들에 대해선 이번 발표 후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경영진 지분 12%는 4년에 걸쳐 딜리버리히어로의 지분으로 교환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우아한형제들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발행된 스톡옵션에 따라 추가 증자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지난 13일 우아한형제들 측에서 발표한 '딜리버리히어로 측의 지분 100% 인수'와는 사실 관계에서 차이가 있다. 당시 우아한형제들 측은 "딜리버리히어로가 투자자들 지분 87%와 경영진 지분 13%를 인수할 예정"이라고 밝혔었다. 


이에 대해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딜리버리히어라고 독일 상장회사이다 보니 정확한 수치를 제공한 것 같다"며 "나머지 6% 지분도 결국은 딜리버리히어에서 인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