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BNK금융, WM상품부 신설·증권 중심 CIB부문 결합
김현동 기자
2019.12.16 17:51:38
부산은행, 블록체인 전담조직…경남은행, 신성장 전담조직 신설
이 기사는 2019년 12월 16일 17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현동 기자] BNK금융그룹이 WM고객본부 산하에 WM상품부를 신설해 WM상품에 대한 기획 업무를 분리한다. CIB부문은 BNK투자증권을 중심으로 그룹 CIB센터를 활성화한다.


BNK금융지주는 16일 2020년 조직 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17년 선정한 그룹의 4대 핵심부문인 WM(자산관리), CIB(기업투자금융), 디지털, 글로벌 체제를 유지하면서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비은행·비이자 부문의 수익 증대를 목표로 한 개편이다.


먼저 WM부문에서는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WM고객본부 산하에 ‘WM상품부’를 신설했다. 고위험 투자상품의 투자자 보호가 이슈가 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WM상품 기획 업무를 분리하여 별도 부서로 신설한 것이다. 또한 WM상품에 대한 전문성과 내부통제를 한층 강화해 WM상품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BNK금융, 1Q 순이익 1377억···전년비 22.2%↓ BNK금융, 지난해 비이자이익 증가로 실적 '선방' 김지완 BNK금융 회장, 사실상 연임 확정 김지완 BNK금융 회장 연임 유력

CIB부문은 BNK투자증권을 중심으로 계열사 CIB부문을 결합하여 원스톱(One-Stop) 종합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그룹CIB센터’를 더욱 활성화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BNK투자증권 내 ‘부울경영업그룹’을 신설하여 ‘그룹CIB센터’의 그룹 내 위상을 더욱 높이고, 경남은행의 서울지역 CIB 전담 조직 신설을 통해 ‘서울CIB센터’의 계열사간 시너지를 극대화 해 나갈 예정이다. BNK투자증권 부울경영업그룹장은 증권과 WM부문 전문가인 김상홍 부사장이 맡게 된다.


부산은행은 디지털 부문 미래형 신(新)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블록체인 및 모바일결제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부산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연계한 미래형 비즈니스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간편결제 시장의 급격한 확산에 대응하여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썸패스’ 활성화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은행은 전략기획부 내 신성장 사업 확대를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별도 전담 조직을 신설했고, IB사업본부 내 ‘해양금융부’를 신설하여 지역 내 선박금융, 해양관련 펀드 출투자 등 신규 수익원 발굴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BNK금융그룹 경영진 인사 내용


BNK금융지주

<신규 선임>

▲전무 김영문(그룹CIB부문장) ▲전무 곽위열(그룹WM부문장) ▲전무 김성주(그룹리스크부문장)

<승진>

▲부사장 명형국(그룹전략재무부문장)


부산은행

<신규 선임>

▲상무 이승제(IB사업본부) ▲상무 손대진(여신영업본부) ▲상무 노준섭(남부영업본부) ▲상무 이한창(북부영업본부)

<승진>

▲부행장보 성경식(자금시장본부) ▲부행장보 손강(고객지원그룹장) ▲부행장보 방성빈(경영전략그룹장)


경남은행

<신규 선임>

▲상무 신태수(준법감시인)

<승진>

▲부행장 최홍영(여신운영그룹장)


BNK캐피탈

<신규 선임>

▲이사 박광일(소매금융본부)

<승진>

▲상무 김경섭(기업금융본부) ▲상무 윤윤(오토금융본부)


BNK투자증권

<신규 선임>

▲부사장 김상홍(부울경영업그룹장) ▲상무 이광호(IWM사업본부) ▲상무 유용준(경영지원본부) ▲상무 양상근(S&T본부) ▲상무 권용묵(FICC영업본부) ▲상무 강경웅(IB사업본부) ▲상무 서이덕(준법감시인) ▲상무 안기수(위험관리책임자)

<승진>

▲부사장 김두우(IB영업그룹장) ▲부사장 송대환(경영관리그룹장)


BNK저축은행

<신규 선임>

▲부사장 서재석(경영기획본부) ▲상무보 이억(시너지추진본부)

<승진>

▲상무 우창범(경영지원본부) ▲상무 이진우(준법감시인) ▲상무보 강찬일(부산영업본부)


BNK자산운용

<승진>

▲부사장 안정환(총괄CIO)


BNK신용정보

<승진>

▲부사장 조국제(경영기획본부)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