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이세돌의 마지막 승부…알파고 넘어선 '한돌 AI'
류세나 기자
2019.12.18 14:23:29
한돌 '접바둑' 트레이닝 기간 2달, 승부 변수될까
이 기사는 2019년 12월 18일 14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팍스넷뉴스)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인공지능(AI)을 꺾은 유일한 인간으로 꼽히는 '쎈돌' 이세돌이 은퇴에 앞선 마지막 상대로 AI를 선택했다. 상대는 토종 바둑 AI '한돌'이다. 2016년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바둑 AI '알파고'와의 대결에서 1승을 거뒀던 이 9단이 한돌과의 대결에서는 어떤 결과를 낼지 주목된다.


18일 1국을 시작으로 오는 19일, 21일 등 3회에 걸쳐 치러질 이번 대국은 은퇴 전 AI와 다시 한 번 승부를 겨루고 싶다는 이 9단의 의지로 성사됐다. 


한돌 AI 개발사인 NHN 관계자는 "두 달여 전 K바둑 측으로부터 이세돌9단과 한돌간 대국 제의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매우 기뻤지만 한편으로는 한돌이 접바둑(실력차가 있는 사람끼리 바둑을 둘 때 하수가 바둑돌 몇 개를 미리 놓고 두는 바둑)으로는 한번도 트레이닝된 적이 없어 참여 여부를 놓고 많은 고민을 했다"면서도 "바둑계에 있어 이 9단이 갖는 의미가 매우 크기에 대결에 응하게 됐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국을 계기로 한돌 역시 접바둑이라는 세계에 도전하게 된 셈"이라면서 "한게임 바둑에 접바둑이 적용되는 시점은 내년 하반기께에나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이세돌, AI 한돌에 첫판 불계승…"트레이닝 더 해야" 정우진 "이세돌vs한돌 대결, 승패보다 AI 공존에 주목"

이 9단과 맞붙는 한돌은 2017년 처음 선보여진 바둑 AI로, 이번 대국에 나서는 버전은 올해 초 판올림된 3.0 버전이다. 3.0은 작년에 업데이트된 2.0에 비해 90% 이상의 승률을 보인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실제 3.0 버전은 처음으로 참가한 세계 AI 바둑대회에서 3위 달성의 성과를 냈다. 또 앞서 국내 5명의 최상위 랭킹 바둑 프로기사들과의 릴레이 대국에서도 연이어 승리를 했다. 


바둑 AI의 주요기능은 대국시 이길 수 있는 다음 수를 예측하는 것이다. 개발 초기 한돌은 한게임 바둑 데이터 등 사람이 둔 기보를 학습해 다음 수를 예측하는 정책망을 사용했다. 정책망이란 바둑 AI에서 다음 후보 수를 결정하는 딥러닝 모델을 뜻한다.


출시 시점에는 사람이 둔 기보로 학습한 정책망으로 후보 수를 선택한 후, 자가 대국을 한 기보로 학습한 가치망(현재 수순에서 승리 확률을 구하는 딥러닝 모델)과 패턴으로 끝까지 빠르게 둔 롤아웃으로 다음 수에 대한 승리 확률을 얻었다. 이렇게 선택하고 얻은 수에 대한 승리 확률에 MCTS라는 수읽기 알고리듬을 사용해 다음 수를 예측한다.


현재 버전의 한돌은 무작위·자가대국으로 만든 기보로부터 학습한 정책망 및 더 정확한 가치망을 사용해 롤아웃 없이 MCTS 수읽기 알고리듬을 통해 다음 수 예측이 가능하다. 여기에 자가 대국을 통해 생성한 기보를 이용해 학습하는 과정을 반복해 지속적으로 성능을 개선하고 있다.


최신 버전인 한돌 3.0은 프로기사들의 기력을 측정할 때 쓰이는 'ELO레이팅' 기준으로 4500점을 넘는 수준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는 2016년 이세돌 9단과 대국한 '알파고 리', 2017년 커제와 대국한 '알파고 마스터'의 수준을 넘어서는 기력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재 세계 최정상권인 신진서, 박정환, 커제 9단은 3600점대 후반으로 추정된다. 


NHN 관계자는 "한돌의 개발 및 서비스 목표는 바둑 기력이 높은 AI 뿐만 아니라 바둑 이용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AI를 만들어 재미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바둑 프로기사 뿐 아니라 일반 이용자나 전혀 바둑을 모르는 초심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덤 조절이나 접바둑, 페어바둑 등 다양한 대국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