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증권사 부동산 규제안' 일등 공신은, 한신평
이승용 기자
2019.12.19 08:43:11
해외 대체투자 실태발표이후 금감원에 데이터·노하우 제공…규제안 수립 지원
이 기사는 2019년 12월 18일 16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승용 기자] 최근 금융당국이 내놓은 증권사들의 부동산투자 규제안 마련과 관련해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가 자료 및 관련 노하우 제공 등 직접적인 도움을 준 것으로 파악됐다. 한신평은 지난 9월 국내 증권사들의 해외 대체투자 과정에서 드러난 익스포저(위험 노출액)를 경고하며 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신평은 금융감독원이 이달 초 발표했던 ‘부동산 그림자금융 규제안’ 수립과 관련해 지난 9월 발표했던 '국내 증권사의 해외 대체투자 익스포저' 보고서 관련 데이터 수집 절차 및 방법, 자료해석 노하우 등을 상세히 제공했다. 부동산 그림자금융이란 은행 시스템에 속하지 않고 증권사 등 자본시장 등을 통해 유입되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동산 유동화증권, 부동산 펀드, 신탁 등의 금융지원이다.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은 지난 5일 금융투자업계 CEO들과의 간담회에서 파생상품과 대체투자, 사모펀드 등을 아우르는 종합관리 시스템 구축 계획을 밝혔다. 증권사 프로젝트파이낸싱(PF)대출, 채무보증, 부동산펀드, 부동산신탁, 부동산 유동화 증권 등과 관련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받아 '그림자금융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리스크 대쉬보드’를 만들어 증권사들의 현황파악 및 조기경보 등 감독업무에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금감원의 규제안에 따라 내년 2분기부터 증권사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채무보증 한도가 자기자본내로 한정된다. 채무보증 반영 비율을 내년 3분기부터 6개월마다 점진적으로 높아진다. 

관련기사 more
윤석헌 "금융상품 체계적 관리 필요"에 금투업계 '난색' 금감원, 내년 상반기중 자본시장 종합관리시스템 구축

갑작스런 금융당국의 부동산PF 익스포저(위험노출) 관리 방침에 경쟁적으로 부동산 투자에 뛰어든 증권업계는 대응 마련에 분주해졌다. 전면 적용이 2년이후부터 이뤄질 경우 부동산 PF 채무보증 한도가 제한되고 건전성 지표인 영업용순자본비율(NCR) 계산에 채무보증 반영치가 확대 적용되는 만큼 현재 채무보증 규모가 자기자본과 비슷한 증권사는 사실상 부동산 PF 신규 투자에 나설 수 없기 때문이다. 핵심 수익원인 부동산 사업의 위축이 불가피해져 증권사의 NCR 하락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도 흘러 나오며 유연한 방식의 규제 적용에 대한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증권업계의 고심을 키운 이번 금감원의 규제안 수립은 한신평의 역할이 한 몫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규제안 수립과정에 참여한 관계자는 계획 수립과정에서 한신평의 제공 자료와 분석 시스템이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한신평은 지난 9월 신용평가업계로는 처음으로 국내 증권사들의 해외 대체투자 익스포저를 직접 집계해 발표했다. 한신평에 따르면 올해 6월말기준 국내 8개 증권사의 자기자본 투자와 셀다운 물량을 합친 해외 익스포저는 13조9000억원으로 지난 2017년 3조7000억원보다 3배 이상 급증했다. 증권사가 해외 자산을 인수한 후 재판매(셀다운)하지 못해 보유중인 물량도 1조3000억원에 달했다. 셀다운이 마무리되지 못한 물량 대부분은 유럽지역 부동산과 인프라 투자분이었다.


당시 자료수집 및 분석, 발표를 담당한 이재우 한신평 금융구조화평가본부 선임연구원은 “증권사의 미매각물량으로 파악된 1조3000억원도 ‘파악할 수 있었던 최소치’란 점에서 추가 리스크는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며 “무리한 경쟁 심화로 미매각 리스크가 확대된 것으로 이런 영업 추세가 지속되면 증권사의 유동성과 투자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결국 한신평의 실태 조사 발표 이후 업계안팎에서 파장이 확산되자 금감원은 상황 파악을 위해 한신평에 도움을 요청했고 전달된 신평의 관련 자료와 자료수집 방법, 자료해석 노하우는 고스란히 규제안에 뼈대를 이뤘다는 것이다. 


한편 이에 대해금감원 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