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블록체인 기반 채권, 투명성·효율성 높인다”
조아라 기자
2019.12.18 16:38:42
하윤정 세계은행 팀장, 글로벌 최초 ‘본드아이’ 오는 2020년 만기
이 기사는 2019년 12월 18일 16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조아라 기자]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발행한 채권이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정보비대칭을 해결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복잡한 채권 발행과 데이터 비교 검증 과정이 자동화 알고리즘으로 대폭 축소되기 때문이다.

18일 오후 ‘분산원장기술 생태계와 전자금융의 미래’라는 주제로 호암아트홀에서 열린 2019년도 한국은행 전자금융세미나에서 하윤정 세계은행(World Bank) 팀장은 이같이 설명했다. 하 팀장은 이날 ‘분산원장기술 생태계 발전 가능성’ 발제 강연에서 세계은행이 도입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소개했다. 


▲2019년 12월 18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호암아트홀에서 ‘분산원장기술 생태계와 전자금융의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2019년도 한국은행 전자금융세미나'에서 하윤정 세계은행(World Bank) 팀장이 ‘분산원장기술 생태계 발전 가능성’이라는 제목의 발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조아라 기자)

세계은행은 블록체인 기술이 가진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2017년 호주 커먼웰스은행(Commonwealth Bank of Australia, 이하 CBA)과 약 1억1000만호주달러 규모의 블록체인 기반 채권인 본드아이(BOND-I)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본드아이는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채권으로 지난 2018년 8월 2년물로 발행됐다. 수익률은 2.251%, 이자 지급 시기는 6개월이다. 채권 이자는 올해 2월과 8월 지급됐다. 이와 함께 본다이 채권 5000만 달러를 추가 발행했다. 채권 만기일은 오는 2020년 8월이다. 허 팀장은 “새로운 플랫폼 상에서 채권 사이클이 완성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다이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했다. CBA가 독자 개발한 프라이빗 버전 이더리움 프로토콜이다. 이자 지급은 오프체인으로 이뤄지고 있다. 허 팀장은 블록체인 기반의 채권은 ▲정보 비대칭 해결로 투명성 확보 ▲발행 절차 간소화로 효율성 증대 ▲발행 자동화로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허 팀장은 “모든 참여자들이 동시에 업데이트된 정보에 동시에 접근할 수 있다”며 “투자자들이 확보한 투자 자료가 맞는지 비교·검증하는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어 효율성이 증대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채권 등록이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의 알고리즘의 통해 자동화됐기 때문에 규제 당국도 효율적으로 감사나 규제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허 팀장은 이와 비슷한 사례로 케냐의 ‘마이크로 연금’을 소개했다. 이전에 소시민이 연금을 받으려면 대리인을 통해야 했다. 사기가 빈번할 뿐만 아니라 등록절차가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들었다. 이는 소시민의 연금 가입 문턱을 높였다.  


세계은행은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연금가입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같은 문제를 해결했다. 인공지능을 이용해 신분을 확인하고 모바일 기술을 이용해 편의성과 투명성, 효율성을 확보했다.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연금 신청 대리 사기도 대폭 방지했다. 어플을 통해 연금 수혜자를 지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금 가입자가 사망할 경우 스마트 컨트렉트를 통해 자동으로 수혜자에게 연금이 지급되도록 했다. 허 팀장은 “현재 케냐와 시도하고 있는 케이스”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