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오너 자산관리 전문가' 에어로케이 영입된 배경
권일운 기자
2020.01.02 15:23:36
최판호 부사장, 금호家 '형제의 난' 박삼구 회장 지분·재산관리 업무 수행
이 기사는 2019년 12월 27일 13시 4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저비용 항공사(LCC) 에어로케이의 경영을 총괄하는 최판호 부사장(시각물 우측 상단)이 대주주 자산관리에 특화돼 있다는 이력 등으로 부사장 직위를 맡을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티넘파트너스의 실력 행사로 촉발된 에어로케이 경영권 분쟁의 해결사 역할을 자임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 부사장은 에어로케이 합류 시점 자신의 경력 가운데 하나로 '대주주 지분 및 재산관리' 및 '지주사 지배구조 총괄' 업무를 수행했음을 언급했다. 최 부사장은 2005년에서 2008년 사이 금호아시아나그룹 전략경영실에 소속돼 부장 직급으로 해당 업무를 수행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경영권 보호와 사재 관리 임무를 맡았음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최 부사장이 박삼구 회장 일가의 지분과 재산 관리, 지배구조 관련 업무를 수행했다고 밝힌 시기는 이른바 '형제의 난'이 한창이었던 시점이다. 박삼구 회장과 동생인 박찬구 현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은 그룹의 부실 문제를 놓고 대립한 끝에 2007년 전격적으로 계열분리를 단행했다. 박삼구 회장 측과 박찬구 회장 측은 계열분리 이후 수년 동안 부실 책임과 정통성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두 총수 간 다툼의 앙금은 아직도 가시지 않은 상태라는 것이 중론이다.


에이티넘파트너스가 에어로케이의 대표이사 후보자로 최 부사장을 영입한 것도 이같은 경력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부호들의 개인 자산관리 회사를 일컫는 '패밀리 오피스'에 해당하는 에이티넘파트너스의 특성상 에이티넘파트너스의 소유주인 이민주 회장의 이해를 극대화시켜 줄 인물을 영입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였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관련기사 more
국토부, '에어로케이' 항공운항증명 발급 '加 국적' 에이티넘파트너스 대표, 결국 사임 에어로케이 겨냥 '원 포인트' 규제 나온다 이민주의 '라이선스 쇼핑' 항공업에서도 재현되나

여기에 금호아시아나그룹-금호아시아나그룹 간 경영권 분쟁을 겪은 경험도 높은 평가를 받았을 것으로 여겨진다. 창업자들과 경영권 분쟁이 한창인 시기에 이민주 회장 측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분쟁 상대방을 무력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에이티넘파트너스는 지난 3월 에어로케이에 대한 항공운송사업자 면허 발급이 임박한 시점에 강병호 현 대표의 해임을 추진했고, 강 대표를 대체할 인물을 물색했다. 에이티넘파트너스가 에어부산의 고문을 맡고 있던 최 부사장과 처음 접촉한 시점은 4~5월 경이며, 실제 영입은 6월에 이뤄졌다. 에이티넘파트너스는 항공사 재직 이력을 앞세운 최 부사장을 에어로케이의 대표로 선임하는 방안을 염두에 뒀지만, 국토교통부 등의 제지로 뜻을 이루지는 못했다.


에이티넘파트너스 관계자는 "최판호 부사장의 이력에 대해서는 아는 바 없다"면서 "에어부산의 임원으로 재직했다는 사실은 인지하고 있지만, 금호아시아나그룹 소속이었을 때의 행보는 제대로 알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