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성전자 全임원진, 준법실천 서약서 서명
류세나 기자
2020.01.13 09:03:50
"법과 원칙 준수 확실한 조직문화 세울 것"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삼성전자가 준법감시위원회 설립을 결정한 데 이어 임원진 대상의 '준법실천 서약식'을 열고 준법경영에 대한 실천 의지를 대내외에 알렸다. 


삼성전자는 13일 오전 수원 '삼성 디지털시티'에서 사장단이 참석한 가운데 관련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김현석 사장, 고동진 사장 등 사장단은 이 자리에서 준법실천 서약서에 직접 서명했으며, 나머지 임원들은 전자서명 방식으로 동참했다. 


준법실천서약의 주요 내용은 ▲국내외 제반 법규와 회사 규정을 준수하고 ▲위법 행위를 지시하거나 인지한 경우 묵과하지 않으며 ▲사내 준법문화 구축을 위해 솔선수범하겠다는 3가지 항목으로 이뤄졌다. 


이번 서약식은 사장단을 포함한 전 임원이 준법경영 실천에 대한 의지와 각오를 밝힘으로써, '법과 원칙의 준수'가 확실한 조직문화로 자리잡아 나가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삼성전기, MLCC로 웃다가 울다가 삼성전기도 젊어졌다…57세 경계현 사장 내정 삼성전자, 자녀 위한 '갤럭시 A10e' 출시…19만9100원 첫발 뗀 삼성 준법감시委, 남은 과제는 진정성 확보

특히 사장단과 전 임원이 서약에 동참하도록 한 것은 크고 작은 조직의 책임자는 법과 원칙에 저촉되는 어떤 의사결정이나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는 내부 통제를 강화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삼성전자 외에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출범과 동시에 협약대상이 되는 7개사 중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물산도 이날 서약식을 열어 준법실천을 서약했다. 향후 삼성SDI, 삼성생명, 삼성화재도 순차적으로 서약에 동참해 준법문화 확산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삼성그룹은 이달 초 독립적인 외부 감시기구인 삼성준법감시위원회를 구성했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7개 계열사는 이달 중 이사회를 거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협약에 참여하는 7개 계열사는 앞으로 준법감시위원회로부터 준법감시 및 통제 업무가 실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감독을 받게 되며, 준법감시위원회는 최고경영진의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를 파악하고 대외후원금 지출·내부거래 등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가 높은 사안을 검토해 각사 이사회에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