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대웅제약, 인공지능 기반 항암제 연구 돌입
남두현 기자
2020.01.14 10:48:07
A2A파마와 파트너십 체결…AI 기술 활용한 연구효율성 증대 기대

[남두현 기자] 대웅제약은 지난 12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바이오기업인 A2A 파마(A2A Pharmaceuticals, Inc, 이하 A2A)사와 항암 신약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A2A는 이번 계약을 통해 인공지능(AI)을 결합한 신약 설계 플랫폼인 ‘SCULPT’를 활용해 신규 화합물을 설계하고, 대웅제약은 이 구조를 기반으로 물질 합성 및 평가를 수행, 항암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하겠단 계획이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A2A의 SCULPT는 자체 개발 기술을 통해 암을 유발하는 표적(Pharmacological target)의 구조를 정밀 분석하고 표적에 적합한 수억개의 독창적인 물질을 설계해 표적 기반 화합물 라이브러리를 구축한다.


해당 물질의 결합력 및 약물성을 인공지능 학습으로 예측함으로써 표적에 최적화된 물질을 선별해 낼 수 있는 약물 발굴 플랫폼이라는 게 대웅제약의 설명이다.


대웅제약은 "이 플랫폼은 통상적인 합성 신약 탐색 방법으로 제어하기 어려운 표적에 대해서도 우수한 물질을 설계할 수 있는 정밀한 기술력을 반영했다"고 전했다. 또한 "표적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기존 인공지능만을 이용해 신규 화합물을 도출하기 어려운 표적에도 효과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따라서 SCULPT를 통해 최적의 항암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 항암제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항암 분야 신규 파이프라인을 확보할 수 있을 거라는 게 대웅제약의 판단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A2A의 SCULPT 플랫폼에 대웅제약의 연구개발 역량을 접목해 항암 신약의 개발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웅제약과 A2A의 오픈 콜라보레이션이 AI 기반 신약개발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티리오스 스테지오폴로(Sotirios Stergiopoulos) A2A 사장은 “A2A의 기술은 약물 발굴이 어려운 표적에 대한 신약 탐색 연구에서 그 우수성을 입증했다”며 "양사 협력을 통해 환자들에 고품질 의약품을 하루 빨리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