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남하이츠 재건축, ‘550억’ 용처 놓고 논란
김진후 기자
2020.01.23 08:59:13
GS건설 “촉진비 아닌 대여금 일부” vs 조합원 “HUG 보증 받을 수 있나”
이 기사는 2020년 01월 22일 17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진후 기자] 한남하이츠 재건축 사업을 수주한 GS건설의 사업 예산을 놓고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당초 제시했던 지원비 550억원이 사업촉진비 4000억원으로 ‘뻥튀기’ 됐다는 의문이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한남하이츠 수주전 과정에 불공정 행위가 있는지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GS건설은 지난 18일 열린 한남하이츠 주택재건축사업의 조합원 총회에서 공동시행 건설사로 선정됐다. 제시안에 따르면 조합과 GS건설은 공사비 3287억원과 함께 사업비 950억원을 조달할 계획이다.


한남3구역 입찰취소 이후 조심스런 행보를 보여온 한남하이츠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 사진=팍스넷뉴스 김진후 기자.

문제가 된 지점은 GS건설이 추가로 제시한 지원비 550억원의 용처다. 조합과 GS건설, 조합원 일부는 ‘550억원’의 성격을 놓고 서로 다른 해석을 내리고 있다.


조합원 일각에선 550억원의 성격이 촉진비에 해당한다며 GS건설의 행보가 모호하다는 지적을 이어왔다. 현대건설이 사업촉진비 2000억원을 제시하면서 ‘뻥튀기’ 논란은 더해졌다. 한남하이츠의 한 조합원은 “GS건설 측이 당초 550억원은 이자에 불과하고 실제 촉진비는 4000억원 이상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믿기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불신은 수주전 최종 투표 결과로 이어졌다. 당시 투표장에는 서면을 포함해 전체 조합원 557명 중 총 510개의 표가 모였다. 이중 기호 1번 GS건설은 281표를, 기호 2번 현대건설은 228표를 받았다. 득표율로 환산하면 각각 50.4%와 40.9%다. 현대건설이 지난해 12월 처음 입찰에 참여한 것을 감안하면 한 달도 안 되는 기간 동안 단숨에 GS건설의 턱 밑까지 추격한 셈이다. GS건설이 한남하이츠 수주전에 발을 내딛은 것은 3년 전이다. 

관련기사 more

투표 현장에서도 GS건설을 향한 불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한 조합원은 “GS건설이 사업비를 조합원 모르게 늘리고,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보증 수수료 등을 누락하는 등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는 조합원이 많다”며 현대건설에 대한 지지의사를 표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공동시행자인 GS건설이 사업촉진비 대출을 받기 위해선 HUG의 채무보증이 필요하다. 현재 GS건설이 가진 일반채무보증 한도는 5조1143억원이며 이중 잔액은 2조183억원이다. PF 관련 보증한도는 1조4947억원이며 이중 225억원이 남은 상황이다.


조합원 일부는 “GS건설의 현장이 전국에 수십개일텐데 한남하이츠에 4000억원까지 배정하겠느냐”고 주장했다. 이들은 “GS건설의 신용도가 낮아, 둘 중(일반채무보증, PF 관련 보증한도) 낮은 한도로 잡을 경우 현대건설보다 적기 때문에 현재 잔액 내에서 조달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HUG 관계자는 “정비사업의 경우 사업비·이주비·부담금 대출 보증과 일반분양을 위한 분양보증, 필요한 경우 시공보증이 필요하다”며 “GS건설이 이주비나 사업비를 직접 대출받을 경우 문제가 되겠지만, 해당 대출은 조합이 받는 것이고 이 경우 4000억원 조달은 HUG 보증과 큰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GS건설은 이 같은 조합원의 주장이 타당치 않다는 입장이다. GS건설 관계자는 “처음부터 550억원의 성격을 사업촉진비로 규정한 적이 없다”며 “이는 전체 대여금 1500억원 중 일부이고, 조합 정관에 따라 용처를 달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자로 사용할 경우 시공사가 대출 보증을 서주고 연 1%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이때 550억원으로 조달 가능한 금액이 4000억원이란 것”이라며 “550억원은 따로 보증 받을 필요 없이 GS건설이 가진 자산 내에서 출연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조합 역시 이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 조합 관계자는 “일각의 주장과 달리 HUG의 보증과 550억원은 무관한 이야기”라며 “현대건설이 제시한 사업촉진비와 비교하다보니 생긴 혼동”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대출 이자로 사용하거나 필요할 때마다 GS건설에 요청해 대여 받을 수 있는 금액으로 설정돼 있다”며 “조합이 사업비 950억원을 대출 받고 이후에 추가로 필요한 금액이 있다면 550억원을 발판 삼아 4000억원까지 더 대출 받을 수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합 관계자는 국토부 조사설에 대해 “조사를 하더라도 탈날 것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충돌이 있을 때마다 각사에 공문을 전달하거나 조합 사무실로 불러 붑법 소지를 원천 차단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