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잇단 '펀드런' 부추긴 증권사 PBS 경쟁, 과도했나?
김민아 기자
2020.02.03 08:36:45
라임·알펜루트 펀드 환매 연기결정…공격적인 TRS계약 확대의 부메랑 효과 지적
이 기사는 2020년 01월 31일 09시 3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아 기자] 대규모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발생한 라임자산운용에 이어 알펜루트자산운용도 일부 펀드의 환매 연기를 결정하며 시장 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잇단 펀드런과 환매 연기 사태가 증권사간 과도한 PBS 경쟁에서 비롯된게 아니냐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라임자산운용에 이어 알펜루트자산운용는 최근 개방형 펀드에 자산 대비 10% 이상의 대규모 환매가 발생했다며 환매 연기를 결정했다. 알펜루트는 "환매 연기를 예정한 펀드는 총 자산대비 19.5% 수준"이라며 "2월 말까지 환매 연기 가능성 펀드는 26개로 규모는 1817억원"이라고 말했다.


알펜루트는 '알펜루트 에이트리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제1호'를 비롯해 환매 일정이 도래하지 않았으나 환매 신청이 들어온 '알펜루트 비트리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제1호'와 '알펜루트 공모주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제2호'에 대해 환매를 연기하기로 했다.


알펜루트은 환매 연기의 원인으로 최근 불거진 '라임 사태'를 지목하고 있다. 이달 말 발표될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실사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증권사의 우려가 펀드런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more

일각에서는 증권사 PBS간 과도한 경쟁에 사태를 키웠다는 분석도 나온다. PBS는 헤지펀드를 운용하는 데 필요한 신용공여와 증권 대차,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증권사 종합서비스다. 알펜루트와 TRS 계약을 체결한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등은 사모펀드 시황 악화에 따른 압박 속에 리스크 회피를 위해 대알펜루트에 TRS 자금 회수 계획을 통보하며 제2의 라임사태가 촉발됐다.


잇단 사태와 관련해 한국형 헤지펀드 시장 출범 초기 단계에서부터 예견됐던 문제라는 지적도 끊이지 않는다. 당시 프라임브로커서비스(PBS) 부서를 통해 개방형 펀드 지원에 본격화되며 주요 자산운용사들이 증권사의 PBS부서와 TRS 계약을 체결해 고수익 펀드를 속속 마련하는 등 시장 규모를 과도하게 키웠다는 것이다. 


김형호 한국채권투자자문 대표는 "기본적으로 헤지펀드는 레버리지를 활용하는데 국내에서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유일한 방법은 증권 PBS를 활용하는 것 뿐인만큼 자산운용사는 PBS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PBS의 자금 회수 추진은 시장 분위기 탓에 익스포져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라임에서 자금을 뺄 수 없어 멀쩡한 다른 펀드에서 자금을 빼는 것"며 "증권사들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자산운용사 입장에서는 '비 올 때 우산 뺏는' 형국으로 아쉬움이 남는다"고 꼬집었다. 


한국형 헤지펀드는 2011년 말 설정액 2400억원 규모로 출범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말 기준 한국형 헤지펀드 설정액은 34조2000억원이다. 지난해 초 23조2600억원이었던 것에 비하면 약 10개월 만에 규모가 가파르게 성장한 셈이다. 현재 PBS 영업은 자기자본 3조원이 넘는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총 6개사가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일 기준 펀드 설정 원본액은 34조7206억원으로 삼성증권(7조8683억원)이 22.7%를 차지하며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미래에셋대우(7조6617억원, 22.1%)는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하고 있고 NH투자증권(6조3591억원, 18.3%), KB증권(6조2245억원, 17.9%), 한국투자증권(4조8491억원, 14%), 신한금융투자(1조7579억원, 5.1%)이 뒤를 이어오고 있다. 


한편 금융당국도 증권사의 TRS 거래 조기 종료 움직임을 제지하고 나섰다. 지난 28일 금융감독원은 TRS를 통해 신용을 제공한 6개 증권회사의 담당 임원과의 긴급회의를 열고 "최근 일부 운용사와 체결한 TRS 계약의 증거금률을 급격하게 올리거나 거래를 조기 종료하려는 움직임이 발생한다"며 "현행 TRS 계약을 통해 취득한 자산에서 부실이 발생하는 등 불가피한 사유가 아니라면 관련 운용사와 긴밀한 사전 협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