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그룹, ‘우한 폐렴’ 중소협력사에 1조원 지원
권준상 기자
2020.02.06 15:55:45
350곳 대상…경영자금 3080억 무이자 지원·납품대금 등 6920억 조기 지급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현대차그룹이 중소 부품 협력사들을 위한 대규모 긴급 자금 지원에 나선다.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사태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들을 지원하면서 현지공장의 조기 생산재개를 이끌어 차질을 빚고 있는 부품(와이어링 하니스) 공급을 원활하게 이끈다는 구상이다. 


현대차그룹은 6일 중소 부품 협력사들을 위해 ▲3080억원 규모 경영 자금 무이자 지원 ▲납품대금 5870억원·부품 양산 투자비 1050억원 조기 결제 등 1조원 규모의 자금을 집행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에 부품을 공급하는 350여개 중소 협력사다.


현대차그룹은 먼저 중소 부품 협력사들의 자금 부담 완화를 위해 3080억원 규모의 경영 자금을 무이자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달 중순부터 선지급해 협력사들이 경영 자금으로 활용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소 부품 협력사들은 금융권의 까다로운 대출 심사와 높은 금리로 인해 필요할 때 소요 자금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이번 긴급지원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6920억원 규모의 중소 협력사 납품대금과 부품 양산 투자비도 조기에 지급하기로 했다. 이달 중순 결제하는 금액을 이번주 지급하기로 했다. 3월 중순 결제 예정인 납품대금은 2월말 지급할 방침이다. 예정일보다 최대 15일 이상 이른 시기에 대금을 지급해 협력사들의 자금 운영에 부담을 줄인다는 구상이다. 

관련기사 more

부품 양산 투자비도 기존 일정보다 조기에 지급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지원을 받은 1차 협력사들이 2·3차 협력사에도 납품대금을 앞당겨 지급할 수 있도록 유도해 대금 조기 지급의 효과를 확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총 1조6728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마련해 중소 부품 협력사의 경영안정화를 지원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2·3차 협력사 전용 상생펀드 1000억원을 포함해 동반성장펀드, 상생운영자금펀드, 상생금형설비펀드 등 총 4185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협력사들을 지원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라 중국 부품 협력사 방역 강화 등 안전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국내 부품 공급이 중단된 와이어링 하니스(배선뭉치·wiring harness) 중국 생산 공장의 방역 시스템을 완비해 공장의 조기 가동을 이끌기 위한 것이다. 와이어링 하니스 부품사들과 함께 작업장 내 소독은 물론 열화상 카메라 설치, 마스크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일 산업부, 외교부와 협력해 칭다오 총영사관을 통해 와이어링 하니스 생산의 핵심 거점인 산둥성에 공문을 보내 협조를 요청했다. 국내 자동차 생산 차질시 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점을 감안해 일부 공장이라도 엄격한 방역 관리 아래 생산이 가능할 수 있도록 승인해 달라는 내용을 담았다. 현대차그룹중국(HMGC) 임원들도 산둥성 정부 관계자들과 직접 연락해 생산 재개 방안을 협의했다. 


지난주부터는 협력사들과 함께 중국 외 지역 와이어링 하니스 생산 확대도 추진하고 있다. 국내와 동남아시아에서 부품 조달을 확대하고, 중국 생산 재개시 부품 조달에 소요되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시키기로 했다. 


경신, 유라, THN 등 와이어링 하니스 부품사들도 직원 안전을 위해 철저한 방역 관리에 나서는 한편 시(市)정부에 직접 공장 가동 재개를 요청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한 불가항력적 상황이지만, 정부와 함께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