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부산블록체인특구, 실서비스 제공 막바지
공도윤 기자
2020.02.13 10:15:46
KISA 시민·관광객 대상 체험존 구축, 1차 사업자 상용화 개시 준비
이 기사는 2020년 02월 12일 17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공도윤 기자]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 특구(블록체인특구)에서 블록체인 기반 실서비스 제공을 준비 중인 1차 사업자들이 3월 실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막바지 작업에 들어갔다. 3~4월 참여자를 중심으로 서비스 체험을 마치고 빠르면 6월 일반인도 사용이 가능한 형태로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KISA(한국인터넷진흥원)는 서비스 출시에 맞춰 일반인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실생활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체험존을 구축·운영한다.


부산시는 지난 7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정한 '규제 자유 특구'의 블록체인 분야 특구로 지정됐다. 부산특구는 문현(남구), 센텀(해운대구), 동삼(영도구·서구) 등 혁신지구를 중심으로 수영구(광안2동, 민락동), 중구(광복동·남포동), 사하구(감천 2동), 부산진구(새싹로 295), 동구(충장대로 314) 등 시내 11개 지역이다.


부산시는 운영위원회와 행정지원팀, 법률자문단, 기술혁신센터 등으로 구성한 추진단 출범과 함께 1차 사업자로 ▲미래형 물류체계 구축(비피앤솔루션) ▲스마트투어 플랫폼 구축(현대페이) ▲공공안전 영상제보 및 데이터 거래 플랫폼 구축(코인플러그) ▲디지털 바우처 발행(부산은행) 1개 분야의 1차 사업자를 선정했다.


비피앤솔루션은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생산지의 농축산물을 콜드체인 기술을 이용해 신선상태로 유통하고 이력관리를 할 수 있어 원산지 위변조 방지, 유통기간 단축, 물류비용 절감이 가능한 미래형 물류체계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부산 블록체인특구, 내년 상용화 목표 부산시의회, 블록체인·가상자산 활성화 조례 제정

현대페이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스마트투어 앱을 제공, 부산 지역 관광지, 숙박시설, 식당 등 제휴 시설의 할인 정보를 제공하고, 개개인의 여행계획에 맞춘 맞춤형 관광 패키지 상품을 연계한다. 관광객들은 앱을 통해 관광 정보나 할인 쿠폰 등을 제공받고, 예약부터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 


현대페이는 4월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시행하고, 플랫폼 개발외 가맹점 모집과 상품 구성 등을 마치면 6월 중 실서비스 런칭한다는 계획이다. 준비가 완료되면 해운대해수욕장 이용권, VR테마파크, 아쿠아리움, 실내동물원 하이주, 요트체험, 체험낚시, 패션한복체험 등에 사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코인플러그는 공공안전을 위한 블록체인 공공안전 영상제보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현장을 촬영해 사건, 재난 및 교통 현장 등을 손쉽게 제보할 수 있는 앱이다. 제보 영상은 위치정보와 함께 지자체 및 관련기관으로 바로 전송돼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한다. 기술 개발은 완료된 상태로 테스트와 데모 작업을 완료하고 일반인이 체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작업을 하고 있다.


BNK금융그룹의 부산은행은 부산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금융분야 운영사업자다. 부산은행은 암호화폐 결제 솔루션을 보유한 업체를 선정해 디지털바우처 유통 플랫폼을 구축해 제공할 계획이다. 또 타 화폐와의 교환거래 및 디지털바우처 예산처리 및 집행, 지역 통합인증 등 플랫폼 운영 관련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현재 은행계좌나 신용카드 등으로 바우처를 충전하고 큐알코드를 이용해 결제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4월 은행 직원을 대상으로 테스트하고 6월께 일반 고객들에게도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부산은행은 향후 부산시와의 협의를 통해 부산디지털바우처의 이용 부문 확대, 타 결제수단과의 연계 등 지역 내 블록체인 거래를 활성화하고 이용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1차 사업자들과 함께 KISA는 부산시청, 나주청사, 부산테크노파크에서 방문객 대상으로 DID(블록체인 기반 신원인증)서비스 기반 방문증을 발급하고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부산시청 1층에 운영 중인 카페에서 부산 디지털 바우처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부산시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도서대여시스템도 DID를 이용해 운영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KISA는 부산 블록체인 체험서비스 구축 및 운영 제안 용역 입찰을 진행 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