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현대차, 美 에너지부와 수소 기술 혁신 협력
권준상 기자
2020.02.11 09:57:09
넥쏘·충전소 실증 분석 데이터 공유…타 산업군으로의 적용 확대 모색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오른쪽)과 마크 메네제스 미국 에너지부 차관이 미국 에너지부 청사 앞에 전시된 수소전기차 넥쏘 앞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차그룹)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현대차가 미국 연방 부처인 에너지부(DOE)와 협력해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 저변확대에 나선다.


현대차는 10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수소·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과 전 세계 저변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수소와 수소연료전지기술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며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국 에너지부의 수소연료전지 프로그램에 협력하고 지원하게 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 에너지부는 지난 2000년대 초부터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어 “미 에너지부가 수소의 미래 잠재력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어 이번 협력의 시너지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 운영을 통해 확보한 실증 분석 데이터를 ▲학계 ▲정부기관 ▲기업 등과 공유하고, 수소에너지의 경쟁력을 다양한 산업군과 일반대중에게 확산해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활용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나아가 수소와 수소연료전지기술을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기 등 운송분야를 넘어 다른 산업군까지 확장하겠다는 복안이다. 

관련기사 more
"정부, 수소시장 확대 위한 강력한 정책 필요"

먼저 현대차는 미국 에너지부에 수소전기차 ‘넥쏘’ 5대를 실증용으로 제공하고, 워싱턴D.C. 지역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실증용으로 제공한 넥쏘를 통해 혹독한 환경과 조건에서의 운행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내구성과 연료효율, 성능에 대한 상세 데이터를 확보해 유관산업관계자과 교류를 추진할 방침이다. 워싱턴D.C. 지역에 수소수소충전소 개소를 지원하기로 한 것은 미 연방정부 주요기관이 위치해 있는 지역의 상징성과 수소전기차의 보급 확대를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캘리포니아주 중심으로 보급된 수소전기차가 미 전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 에너지부는 지난 2013년 수소전기차 고객이 내연기관 고객 수준의 편의성을 누릴 수 있도록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 등 수소인프라 확대를 추진하는 민관협력체인 ‘H2USA’와 ‘H2FIRST’를 창설할 정도로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 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다. H2USA는 미 에너지부와 함께 자동차 제조사, 수소에너지 공급사, 연료전지개발사, 연료전지협회, 연방 정부기관 등이 결성한 민관협력체로, 미국 내 수소충전인프라 확대를 통한 수소전기차 확산이 목적이다. H2FIRST는 미 에너지부가 주도하고 H2USA가 지원하는 연구개발 프로젝트로, 수소충전기술의 개발과 함께 수소충전인프라의 안정성과 경제성 향상이 목적이다. 이 같은 미 연방 정부차원의 관심으로 미국은 지난해까지 수소전기차 보급대수(7937대) 전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정 수석부회장과 메네제스 미 에너지부 차관은 미국 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등 대중화를 위한 방안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현대차는 지난해 엔진·발전기 분야의 전 세계 리더인 미국 커민스(Cummins)사와 북미 상용차시장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협약을 체결했고, 올해부터 시스템 공급에 본격 나설 예정이다.


이날 한국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과 미국 연료전지·수소에너지 협회(FCHEA)간 양해각서도 워싱턴 D.C. 연료전지·수소에너지협회 사무소에서 체결됐다.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언스추진단 회장과 모리 마코위츠(Morry Markowitz) 미국 연료전지·수소에너지협회장은 한·미 수소산업 발전과 수소경제 사회 조기 구현을 위해 민간 차원의 광범위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현대차와 한국가스공사 등 국내 수소 관련 기업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결성한 대표적인 협회다. 미국 연료전지·수소에너지협회는 GM, 퓨얼셀에너지 등 자동차·수소연료전지시스템, 에너지 분야 전 세계기업들을 회원사로 하는 협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