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권광석-김정기, 차기 우리금융 회장 놓고도 경쟁할까
양도웅 기자
2020.02.14 10:41:55
은행장 선임 과정서 구축된 경쟁 관계, 조직개편으로 더 공고해져...상업은행이라는 공통점까지
이 기사는 2020년 02월 13일 17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차기 우리은행장 선임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가장 유력시되던 김정기 우리금융지주 부사장이 아닌 권광석 새마을금고중앙회 신용공제 대표가 내정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행장 선임 과정에서 권 대표와 김 부사장 사이에 '묘한 경쟁 관계'가 구축됐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차기 행장에 추천된 권 대표가 일단 한발 앞선 것처럼 보였지만 이번 조직개편에서 김 부사장이 행장만큼의 실권을 거머쥐었다는 평가 때문이다. 


또한 두 인물 모두 1960년대 초반생이자 상업은행 출신으로, 1950년대 후반생이자 한일은행 출신인 손태승 회장의 뒤를 잇기 적합해 훗날 차기 회장 선임 과정에서도 '라이벌 관계'를 형성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권광석 우리은행장 내정자(왼쪽)와 김정기 우리금융지주 부사장.

◆ 차기 우리은행장, 김정기 아닌 권광석.. 왜


우리금융지주는 11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그룹 임추위)를 열고 차기 우리은행장 후보로 권광석 대표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권 대표는 우리은행 이사회를 거쳐 3월 말로 예정된 정기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권광석 우리은행장 임기 1년 연장 권광석 우리은행장, 두번째 조직 개편 단행 권광석 우리은행장, 이번 혁신카드는 '복장 자율화'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자사주 5000주 추가 매입

금융권에서는 권 대표 내정에 일단 '놀랍다'는 반응과 권 대표가 막판 역전에 성공했다는 평이 우세했다. 그룹 임추위 위원장일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행장 선임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다른 후보인 김정기 부사장을 밀고 있다는 전언이 일찌감치 흘러나와, 차기 행장을 김 부사장으로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였기 때문이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곧바로 권 대표가 추천된 이유에 대한 여러 해석이 오가고 있다. 가장 설득력 있는 해석은 그룹 임추위가 권 대표의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에 높은 점수를 줬을 것이라는 진단이다. 김 부사장이 주로 경영전략과 지원 쪽에서 경험을 쌓은 데 반해, 권 대표는 홍보와 대외 업무에서도 능력을 키워 왔다. 실제 권 대표는 금융당국과 정치권, 언론과의 관계가 두터운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우리은행에서만 경력을 쌓은 김 부사장과 달리, 권 대표가 2018년 3월부터 약 2년간 새마을금고 신용공제 대표로 재직하며 '외부자의 시선'으로 우리금융그룹을 바라봤다는 점도 그룹 임추위의 선택을 받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현재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 대규모 원금 손실 사태,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연기 사태, 고객 비밀번호 무단 도용 사건 등으로 내우외환을 겪고 있는 우리은행에 권 대표의 장점인 '마당발'과 '객관적 시각'이 은행 정상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 은행 임원 인사서 목소리 못 낸 차기 행장...그룹 내 2인자는 누구


일각에서는 차기 행장 선임 과정에서 구축된 권 대표와 김 부사장 간의 '경쟁 관계'가 차기 행장 추천 발표 이후 곧바로 전해진 지주 및 은행 임원 인사로 더 공고해졌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특히 이번 인사·조직개편에서 드러난 두 가지 점 때문이다. 


먼저 김정기 우리은행 부행장(그룹 임추위 당시 직책)이 우리금융지주 부사장으로 이동했다는 점이다. 금융권에서는 사실상 김 부사장이 승진 이동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 김 부사장이 맡은 조직이 이번에 신설된 '사업관리 부문'이기 때문이다. 


우리금융지주는 김 부사장이 책임자인 사업관리 부문에 대해 "그룹 주력 사업인 은행·카드·종금·자산운용의 시너지 창출과 협업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사업관리 부문을 신설했다"며 "(이 조직을 통해) 자산관리·글로벌·기업금융 등 그룹의 주요 시너지 사업을 강화하고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공고히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 회장과 함께 합을 맞추는 그룹의 '2인자'가 은행장인지 사업관리 부문장인지 파악하기 어렵게 만드는 설명이다. 우리금융지주 지배구조 내부규범에 따르면 지주 임원 선임은 전적으로 회장 권한이다. 손 회장이 자신의 복심인 김 부사장과 계속 호흡을 맞추겠다는 의지를 밝힌 셈이다. 우리금융지주도 다른 금융지주와 마찬가지로 차기 회장 선임에 현 회장의 입김이 크게 반영된다. 


또한 이번에 발표된 은행 임원 인사 선출 과정에서 차기 행장인 권 대표의 목소리가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2년간 친정을 떠나 있었기 때문에 조직 장악이 당장 필요한 권 대표 입장에서는 다소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이에 권 대표가 사실상 그룹 2인자이자 차기 회장 자리인 은행장 위치에서 과거와 같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의문 부호가 붙는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 출신성분까지 비슷한 권광석, 김정기...차기 회장 자리 놓고도 격돌?


권 대표와 김 부사장 모두 1960년대 초반생, 상업은행 출신이라는 점도 두 인물의 경쟁 관계가 지속될 것이라는 데 힘을 싣게 하는 요소다. 1959년생, 한일은행 출신인 손 회장의 뒤를 잇기에 필요한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둘 사이의 경쟁 의식이 당장 우려스러울 정도로 가시화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우리금융그룹이 지주사로 전환한 지 만 1년밖에 되지 않아 증권·보험 등 비은행계열 부문 확대에 집중해야 하고, DLF 보상 문제와 비밀번호 도용 사태 수습 등 경영진이 해야 할 일이 산적한 까닭이다. 


물론 손 회장의 연임 여부가 변수다. 손 회장은 현재 DLF 사태에 대한 책임으로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연임이 불가능한 중징계를 받았으나 행정 소송으로 이를 뒤집겠다는 방침이다. 이 선택의 결과에 따라 차기 회장 선출 시기가 앞당겨질 수도, 예정대로 3년(최대) 뒤가 될 수도 있다. 차기 회장 선출 절차가 예상보다 일찍 시작될 경우 권 대표와 김 부사장 간의 경쟁이 다시 시작될 여지는 충분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