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큐로컴, 손자회사 큐캐피탈에 손 벌린다
정강훈 기자
2020.02.17 08:38:33
차입금 상환 등의 목적으로 110억 유상증자 단행
이 기사는 2020년 02월 14일 16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정강훈 기자] 큐로컴이 차입금을 상환하기 위해 손자회사인 큐캐피탈로부터 110억원을 투자 받는다.


큐로컴은 큐캐피탈을 대상으로 11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한다고 13일 공시했다. 투자금은 채무상환에 95억원, 회사 운영자금에 15억원씩 사용된다.


큐캐피탈은 큐로컴의 계열사로, '큐로컴홀딩스-큐로컴-지엔코-큐캐피탈'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다. 지배구조상 손자회사가 자금 지원에 나선 셈이라고 볼 수 있다.


IT 솔루션 사업을 하고 있는 큐로컴은 지난해 3분기말 별도기준으로 861억원의 자산과 263억원의 부채를 갖고 있다. 자산이 부채보다 월등히 많지만, 자산 대부분은 지분법이 적용된 투자지분들이다.

관련기사 more

큐로컴의 유동자산과 유동부채만 떼놓고 보면, 유동자산은 64억원으로 그 중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5억원 정도다. 유동부채는 248억원으로 그 중 160억원이 단기차입금이다. 유동자산과 유동비율을 고려하면 단기채무상환 여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큐로컴이 손자회사인 큐캐피탈로부터 지원을 받게 된 것이다.


큐로컴은 큐로홀딩스 밑에서 지엔코, 스마젠 등의 회사를 거느리며 사실상의 중간지주회사 같은 역할을 맡고 있다. 그 중에서도 2005년 이후 꾸준히 취득한 스마젠의 지분이 계속 회계상 감액 처리되고 있어 재무구조에 영향을 주고 있다. 


스마젠은 에이즈 백신을 연구하는 기업으로, 큐로컴이 2005년 지분 100%를 약 207억원에 취득했다. 이어 수차례에 걸쳐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총 500억원 안팎의 금액을 투자한 것으로 추산된다. 큐로컴 자회사인 지엔코를 통해 투자한 금액을 더하면 투자 규모는 더 늘어난다. 하지만 지난해 3분기말 기준으로 큐로컴이 가지고 있는 스마젠 지분의 장부가액은 85억원에 불과하다.


큐로컴은 연결기준으로는 적자가 꾸준히 지속되고 있으며, 별도기준으로도 2016년과 2018년에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그 가운데 계열사에 대한 지분투자도 아직 뚜렷한 성과가 나지 않고 있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돌파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