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김태오 DGB 회장, 야금야금 '자사주' 늘리는 까닭은
양도웅 기자
2020.02.17 09:55:28
"책임경영 일환"…'연임 위한 포석'이라는 지적도
이 기사는 2020년 02월 14일 18시 1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DGB대구은행장 겸임).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김태오 DGB금융지주(DGB금융·사진) 회장이 또 다시 자사주를 매입하며 '자사주 경영'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해 실적 악화와 꾸준히 하락하는 주가에 대해 책임지겠다는 뜻으로 풀이되는 가운데, 김 회장 자신에 대한 대내외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의도로도 분석된다. 김 회장은 DGB금융 역사상 첫 외부 출신 회장이다. 


지난 12일 DGB금융은 김 회장이 자사주 5000주를 장내매수했다고 공시했다. DGB금융 관계자는 "이번 자사주 매입은 책임경영과 주주가치 제고를 (솔선수범해)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2018년 5월 취임 후 이번 자사주 매입까지 포함해 총 3번에 걸쳐 자사주 1만5000주를 취득했다. 들어간 자금은 총 1억1282만원이다. 김 회장이 약 1년 반 동안 사들인 자사주 규모는 전임 박인규 회장이 재임 4년여간 매입한 자사주 규모(1만주)를 웃돈다. 


DGB금융은 김 회장의 자사주 매입이 본인의 의사가 적극 반영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단발성이 아닌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김 회장은 다른 임직원들에게도 자사주를 취득할 것을 권장하는 것으로 전해지는데, 실제 지난해 DGB금융 임직원들이 사들인 자사주는 73만1000여주에 달한다. 

관련기사 more
김태오 DGB금융 회장의 인사 키워드는 '안정' DGB금융, 예정대로 12월 말 대구은행장 선임 DGB금융, 1Q 순익 15% 하락···'그나마 선방' 시중은행, 이자·비이자이익 방어 '난감'

자사주 매입은 단기적으로 수요를 많게 하기 때문에 주가를 상승시킨다. 이에 실적 악화를 겪는 기업들이 주주의 이익을 보전하기 위해 이 방법을 택하곤 한다. DGB금융도 지난해 당기순이익 327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4.6% 줄어든 모습을 보였다. DGB금융이 김 회장의 자사주 매입에 '책임경영' '주주가치 제고' 등을 언급한 까닭이다. 


금융권은 김 회장의 '자사주 경영'에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는 분위기다. 특히 전임 박 회장이 비자금 조성과 채용비리 문제로 구속되면서 지배구조에 대한 불신이 DGB금융 안팎으로 가득했기 때문에, 김 회장이 주주들에게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지려는 모습을 인정하는 모양새다.


다만 일각에서는 김 회장이 실적을 반등시킬 만한 계기를 찾지 못하자 '자사주 매입'으로 연임의 토대를 닦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김 회장 연임 여부는 올해 말 혹은 내년 초에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만 67세를 초과하면 선임 또는 재선임될 수 없기 때문에, 1954년 11월생인 김 회장은 이번에 연임을 하지 못하면 기회는 없다.


DGB금융지주는 8개 자회사 가운데 DGB대구은행에 대한 의존도가 약 85%에 이를 정도로, 이자이익 중심의 수익구조를 갖고 있다. 하지만 꾸준히 하락하는 순이자마진(NIM)으로 실적 확대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김 회장이 취임 첫해에 하이투자증권을 인수하며 비이자이익 증가를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실적 악화에 김 회장 취임 이후 DGB금융의 주가도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2018년 5월 1만1000원대이던 DGB금융 주가는 2019년 2월14일 현재 6630원으로 절반가량 줄어들었다. DGB금융 관계자는 "우리가 워낙 이자이익 부문이 강하기 때문에 금리만 안정되면 시장에서 좀 더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