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닷새만의 변심' 김치훈의 계산법
권준상 기자
2020.02.18 13:40:28
“건강상 문제로 직무수행 불가” vs. 일부 "전형적 꼰대" 지적도 나와
이 기사는 2020년 02월 18일 13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KCGI-조현아-반도건설 연대(이하 3자 연대)가 한진칼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한 김치훈 전 한국공항 상무(사진)가 ‘건강상의 문제’로 후보직을 사퇴한다는 입장을 3자 연대에 전달했다. 앞서 김치훈 전 상무는 3자 연대와 적잖은 논의를 거쳐 사내이사 후보직을 수락했다는 점에서 건강상의 문제가 실질적 사유는 아니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18일 KCGI 등 3자 연대 관계자는 “김치훈 전 상무가 오늘 새벽 주주(KCGI-조현아-반도건설)에게 건강상의 문제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후보직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말했다. 


3자 연대 측은 김치훈 전 상무의 갑작스런 이사후보 사퇴에 유감을 표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사퇴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나머지 이사후보들을 바탕으로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자진사퇴의 사유인 건강상의 문제는 다소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1956년 1월생인 김치훈 전 상무는 올해 65세다. 고령이 아닌데다 김치훈 전 상무가 3자 연대와 앞서 충분히 논의한 이후 제안을 받아들였다는 점에서 납득하기 쉽지 않다. 


이 관계자는 “3자 연대가 김치훈 전 상무한테 한진칼 사내이사직을 요청하기에 앞서 취지와 명분을 충분히 설명한 뒤 본인 동의 아래 사내이사후보 추천이 있었다”며 불편한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그를 포함한 사내외이사 후보의 선임을 담은 주주제안서를 한진칼에 전달하기 전까지 김치훈 전 상무와 3자 연대간 적지 않은 교류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주주제안을 내놓은 지 겨우 닷새 만에 건강문제를 제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김치훈 전 상무가 한진그룹 후배들의 거센 비판에 뒤늦게 부담감을 느꼈을 수 있다고 해석하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김치훈 전 상무가 오랜 기간 한진그룹의 일원이었는데 KCGI와 손잡고, 그룹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는 비난에 상당한 압박감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한항공 노조는 "3자 연대가 전문경영인으로 내세운 인물은 항공산업의 기본도 모르는 문외한이거나 조현아 전 부사장의 수족 역할을 하는 꼭두각시 또는 아바타에 불과하다"라고 비난했다. 


지난 1982년 대한항공에 입사한 김 전 상무는 런던지점장을 거쳐 2014년 한국공항 지상조업본부장(상무)를 마지막으로 그룹을 떠났다. 

 

일각에선 김 전 상무가 전형적인 좌충우돌형 인물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 전 상무는 2012년 양시경 제주 경실련 공동대표로부터 명예훼손 등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당한 바 있다. 그가 자신의 집에서 양 대표를 비방하는 허위사실을 지역내 인터넷신문 댓글창에 올린 때문이다. 법원은 이 건에 대해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위반으로 벌금 200만원의 약식 명령을 확정 판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