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신한銀, 대손충당금적립률 나홀로 떨어져
양도웅 기자
2020.02.20 09:41:15
지난해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하락···"특정 대기업 여신 흔들렸을 것"
이 기사는 2020년 02월 19일 09시 4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신한은행이 지난해 4대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대손충당금적립률이 하락해 주목을 끌고 있다.  

요주의 여신으로 분류했던 대출 중 일부를 정리해 대손충당금 규모가 줄어들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으나, 일각에서는 대기업 여신에서 부실이 일어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신한은행의 고정이하여신 대비 대손충당금적립률은 115.93%로 전년 동기 대비 25.86%p 떨어졌다. 반면 같은 기간 KB국민은행의 대손충당금적립률은 122.31%에서 130.16%로 올라갔고, 우리은행도 119.41%에서 122.40%로 상승했다. 하나은행도 91.52%에서 94.13%로 높아졌다.


대손충당금적립률은 은행의 자산건전성을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높을수록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일단 신한은행의 대손충당금적립률이 낮아진 건 분모인 고정이하여신이 늘어난 반면, 분자인 대손충당금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신한은행의 3개월 이상 이자를 받지 못한 대출(고정), 6개월간 이자를 받지 못한 대출(회수의문), 사실상 원금과 이자를 받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출(추정손실)은 총 1조1360억원으로 전년 대비 6.1% 증가했다. 반면, 확정 손실과 예상 손실에 대비해 미리 쌓아놓는 금액인 대손충당금은 전년 대비 2000억원(13.1%) 감소한 1조3170억원이었다.

관련기사 more
'딜라이브'가 흔든 신한은행 대손충당금적립률 신한銀, 대구에 마스크 1만개 전달 우리은행, 라임 펀드 원금 보장 상품으로 속여 팔았다 外 '라임과 사기공모 혐의' 신한금융투자, 펀드 관련 영업 중단될 듯 外

이에 대해 신한은행은 요주의 여신 중 일부를 출자전환하면서 해당 여신에 대해 설정한 대손충당금이 줄어 대손충당금적립률이 감소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상대적으로 원리금 회수에 문제가 없어 안전한 대출채권으로 분류하는 요주의 여신을 출자전환했다는 건, 신한은행이 지난해 예상치 못한 부실채권 사태를 겪은 것이라고 보고 있다. 줄어든 대손충당금 규모가 2000억원인 점을 고려해 부실은 대기업여신에서 발생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대손충당금적립률이 20%p 이상 떨어지는 건 일회성 요인이 있지 않고서야 어려운 것"이라며 "대기업 여신 규모가 크기 때문에 특정 대기업 여신이 흔들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