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동대문구 “진료거부 그만” 공문에 ‘시끌’
남두현 기자
2020.02.20 14:04:06
보건소 협조요청에…의사들 "원내감염 우려도 고려해야"
이 기사는 2020년 02월 20일 14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남두현 기자] 동대문구보건소가 지역 의료기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관련 진료거부를 하지 말라는 협조공문을 발송했다. 이를 두고 일부 의료기관들은 "원내감염 차단 조치를 단순히 진료거부로 몰아가는 것은 지나친 해석"이라며 불편한 기색을 나타냈다.

서울 지역 한 의료기관의 안내문

20일 의료계에 따르면 동대문구보건소는 최근 '코로나 19 관련 의료기관 정상진료 협조 요청'을 의료기관에 발송했다.

동대문구보건소는 이 공문에서 동대문구 지역 의료기관의 진료거부에 대한 언론보도가 있었다면서 협조를 당부했다.


동대문구 보건소는 공문을 통해 "의료기관에서 환자접수 시 중국 및 동남아 방문이력 확인 후 일반진료의 대상이 될 수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 의료기관에선 만일의 경우를 대비한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진료를 하지 않고 보건소로 가라고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관리가 필요한 환자가 진료를 받지 못해 위험에 처하거나 더 큰 위험에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다해야 한다"며 "의료기관 행동요령지침을 명확히 숙지해 진료에 임하고, 의학적 판단이 아닌 감염위험국가 방문 등의 이유로 진료거부를 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해 달라"고 전했다.


일부 의료기관들은 병원 폐쇄 등 위험을 감수하라는 것은 지나친 요구라고 주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동대문구 지역 한 병원장은 "확진환자가 계속해서 발생하는 현 상황에선 중국 등의 방문이력은 충분히 감염 위험군으로 판단해야 한다"면서 "중국방문 환자를 반드시 받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진료거부로 보겠다는 것은 지나치다"라고 지적했다.


또다른 병원 관계자도 "건물을 폐쇄하는 상황이 와도 정부가 책임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다른 환자들의 원내감염에 대한 위험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확진환자가 대거 발생한 대구광역시는 보건복지부에 공중보건의사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경상북도 20명, 경상남도 5명의 공보의를 모집했다. 대구광역시는 이들에 대한 여비와 추가 업무활동장려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