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임상재개 유틸렉스, 연내 기술수출 '모락모락'
남두현 기자
2020.02.24 10:04:22
앱비앤티셀 연구 돌입…항체 파이프라인 LO 기대감도↑
이 기사는 2020년 02월 21일 17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남두현 기자] 유틸렉스가 T세포치료제 앱비앤티셀 임상재개 소식과 함께 또다른 파이프라인에 대한 호재도 예고하고 있어 기업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다.

유틸렉스 항체치료제 후보물질

지난해 4월 중단한 NKT세포 림프종을 타깃한 앱비앤티셀 1/2a상 임상시험은 서류상 오기가 원인임에도,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 성분논란 등 업계 악재가 겹치면서 임상재개가 지연됐단 평가를 받고 있다.

임상중단 발표로 급락했던 유틸렉스 주가가 앱비앤티셀 임상재개로 앞으로 회복세를 보일지 주목된다. 지난해 8056억원에 이르렀던 시가 총액은  21일 종가 기준 3764억원으로 114%(4291억원)이 빠진 상태다.


유틸렉스에 따르면 "1상에서 임상에서 8명의 말기 혈액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앱비앤티셀를 투여한 결과 절반에서 부분 관해(Partial Reaponse, PR) 또는 그 이상의 반응률을 보였고, 중증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앱비앤티셀은 1상 임상을 마쳤지만 2a상에서 용량을 1상에서 최고 도즈보다 증량함에 따라 이번 임상에서 일부 환자에게 독성시험을 추가로 실시하는 1/2a상을 진행하게 됐다. 2a상은 용량을 높이면서 반응을 살피는 용량반응관계(dose response relationship)를 보는 시험이다. 이후 3상 임상보다 작은 규모로 일부 효과를 확인하는 2b상을 시작한다.


앱비앤티셀은 이 2b상을 내년 초 시작할 계획이다. 2022년에는 신약허가신청(NDA)을 제출하고 보유하고 있는 T세포치료제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시설을 활용해 앱비앤티셀을 직접 출시하겠단 목표다. 유틸렉스는 상업화 시기를 2024년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유틸렉스는 앱비앤티셀에 대한 불확실성 제거와 함께 또다른 호재들도 조만간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틸렉스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연내 라이선스 아웃을 포함해 서너 건의 (크고 작은) 호재가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는 파이프라인 플랫폼마다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유틸렉스는 지난 2017년 항체치료제 EU101의 중국시장 판권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현지 절강화해제약과 약 400억원 규모로 체결했다. 당시에는 비상장사(2018년12월 상장)로서 맺은 계약인 만큼 연내 가능성을 보고 있는 계약에선 유틸렉스가 더 유리한 위치에서 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