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제주항공, 인수 철회할까
김현기 기자
2020.02.28 08:43:51
회사 측 "인수 의지 변함 없다"…일각 "최악 경영위기에 무산" 관측
이 기사는 2020년 02월 26일 15시 4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현기 기자]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이 최악의 경영 위기를 겪으면서 제주항공이 당초 계획한 이스타항공 인수계약을 체결할 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12월18일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SPA)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경영권 인수 절차에 돌입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보통주 497만1000주(51.15%)를 약 695억원에 매입할 계획이다. 하지만 아직 본계약을 체결하지는 못했다. 이미 2~3차례 인수계약을 연기하고 조건 등을 협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시간이 지날 수록 이스타항공 뿐만 아니라 LCC업계 전체의 경영위기가 더욱 심해진다는 데에 있다. 한일관계 악화, 유가 및 환율 상승에 더불어 대한민국 전체를 뒤흔들고 있는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LCC 업계 전체가 비상경영을 선포했다. 거래대상인 이스타항공 뿐만 아니라 인수자 제주항공도 경영난을 걱정해야 할 처지인 셈이다.


실제로 이스타항공은 지난 25일 연말정산 정산금을 포함한 임직원 2월 급여를 40%만 지급하기로 했다. 상무보 이상 임원은 급여 30%를 반납할 예정이다. 3월부턴 운항 및 객실 승무원을 제외한 모든 직원들이 근무일, 근무시간을 단축한다. 직원들은 일주일에 3~4일 근무하거나, 하루에 4시간을 일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단축 근무에 돌입하는 직원들은 현재 급여의 50~80%를 수령한다.


LCC 1위 제주항공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경영진이 임금의 30% 이상을 반납키로 했다. 승무원 대상으로 진행했던 무급휴가 제도 역시 전 직원 대상으로 확대했다가 지난 25일 급여 70%를 주는 유급휴가로 변경했다. 

관련기사 more

항공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악화일로를 걷자 제주항공이 추진하는 이스타항공 인수계획이 무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미 제주항공은 지난해 12월31일로 예정된 SPA를 한 차례 미룬데 이어 1월31일 다시 한번 더 계약 체결을 연기했다. 직접적인 연기사유는 밝히지 않았지만 이스타항공 M&A에 이상기류가 흐르는 것으로 감지된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실사를 2월까지 늘리고 2월중 SPA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공시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행동에 나서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스타항공 인수 셈법에 변화가 생긴 것 아니냐는 지적을 하고 있다. 막상 실사를 해보니 거래 가격 조정 없이는 제주항공과 시너지가 생각만큼 크지 않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일본, 중국, 대만을 위주로 하는 이스타항공의 현 노선도 제주항공과 상당히 겹쳐 코로나19 사태에서 벗어나더라도 M&A가 제살깎기로 변질될 가능성이 충분하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이스타항공이 M&A 매물로 나온 지난해 하반기와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당시엔 일본 노선에서의 손실을 메우기 위해 대만과 홍콩, 동남아 노선 등을 개척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모든 단거리 노선이 사실상 폐쇄된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악재와 맞물려 제주항공 독자 생존부터 모색해야 할 처지"라고 전했다.   


다만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인수 의지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어 당분간 제주항공의 움직임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실사를 아직 진행하고 있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이스타항공 인수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