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기업銀, 엔화 공급량 확대
양도웅 기자
2020.03.02 11:07:08
日은행 2곳과 '커미티드 라인' 증액.. 대내외 불확실성 대비
이 기사는 2020년 03월 02일 11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IBK기업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시장 불안감이 높아지자 유동성 악화에 대비한 조치를 단행했다.

기업은행은 지난달 28일 일본의 MUFG(미쓰비시UFJ금융그룹)은행, 미즈호은행과 약 6000억원(600억엔) 규모로 커미티드 라인(Committed Line)을 확대하는 연장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계약기간은 1년으로, 만기 시점에 양측이 동의하면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다. 


기존 계약은 MUFG은행과 미즈호은행이 기업은행에 약 200억엔씩을 제공하고, 반대로 기업은행은 두 은행에 약 2000억원씩을 제공하는 내용이었다. 


커미티드 라인은 금융회사 간 거래에서 외화를 우선 공급받을 수 있는 권리다. 필요시 서로 제공하기로 한 한도 내에서 상대국 통화를 인출할 수 있다. 상대국 통화를 서로 교환하는 '스와프'와는 다르다.


기업은행은 코로나19 등에 따라 높아진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커미티드 라인 확대 연장 계약을 체결했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more
기업銀, 4000억 규모 영구채 발행 기업銀, 후순위채·증자 통해 6639억 자금 조달 기업은행 2인자, 김성태 '유력' 최현숙 '다크호스' 윤종원 기업은행장, 부행장 인사 완료

예년과 달리 엔화 대출 수요는 정체되는 추세지만, 유사시 일본의 두 은행에 제공받은 엔화를 달러로 바꿀 수 있어 유동성 악화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경기 침체가 현실화할 경우, 늘어날 국내 수출입기업들의 달러 대출 수요에 대응할 수도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통해 외화를 더욱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고, 중소기업 수출입 거래 지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